이재명 “全大맞춰 수사 한다는 검경, 국기문란”… 與 “감춰야할 진실 있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명, 원내 입성 후 첫 기자간담회

3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제주MBC에서 열린 지역순회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박용진 후보. 제주=뉴시스
3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제주MBC에서 열린 지역순회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박용진 후보. 제주=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3일 원내 입성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본인과 관련된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대해 “정치 개입이자 국기 문란”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자신의 약점으로 꼽히는 ‘사법 리스크’를 여권의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겠다는 의도다. 이 후보는 오후에 열린 두 번째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 발의 필요성을 주장하는가 하면 “(민주당의) 다수 의석을 활용해 특별검사 등의 정부 견제 장치를 최대치로 행사해야 한다” 등 정부·여당을 향한 강경 기조를 이어갔다.
○ 李 “국기 문란” vs 與 “피해 의식”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사법 리스크와 관련된 질문이 나오자 긴 한숨부터 내쉬었다. 그는 “정치·경제 선진국 중에 기소·수사권을 가진 검찰 경찰이 그 권한을 가지고 정치에 개입하고 정치에 영향을 주고 특정 정치세력 이익에 공모하는 나라는 없다”며 “이는 가장 심각한 국기 문란”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전당대회에 맞춰서 8월 중순까지 수사를 끝내겠다는 보도를 봤는데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대놓고 정치 개입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 수사에도 균형, 형평성이 필요하다”고 불만을 표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달 말 “(이 의원 관련) 여러 사건 중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은 8월 중순 정도에 마무리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싼 당내 우려에 대해선 “국민의힘의 고발에 따른 수사를 사법 리스크라고 표현하는 것 자체가 매우 유감스럽고 서글프다”며 “국민의힘과 검경이 쓰는 공격적 언어를 우리 안에서 듣는 것이 참 안타깝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언론을 향해서도 “팩트에 기반하지 않은, 일방적인 공격성 보도들이 상당하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에 국민의힘은 공세 수위를 더 높였다. 국민의힘 신주호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결백을 증명하고 싶다면 진실을 밝히려는 언론의 노력에 대해 ‘이재명 죽이기에만 몰두한다’라는 피해 의식에서 먼저 빠져나와야 한다”고 비판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강하게 부정하면 할수록 결국 감춰야만 하는 진실이 따로 있음을 확신하게 할 뿐”이라며 “성역 없는 수사로 국민적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 박, 강 “셀프 공천 부적절”
이날 오후 열린 당 대표 후보자 2차 TV 토론회에선 이 후보의 인천 계양을 ‘셀프 공천’ 논란을 둘러싼 날 선 공방이 이어졌다. 박용진 후보는 이 후보의 계양을 출마선언문을 출력해 들고 나와 “이 선언문을 보면 당의 요청에 따라 나섰다고 했지만 셀프 공천이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분들이 낙선했다”고 비판했다. 강훈식 후보도 “(이 후보의) 계양 출마와 송영길 전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로 인해 많은 분들이 상처를 받은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에 이 후보는 “국회의원 중 반대 의견이 있으신 분들이 있었지만 현장에 계신 당원과 국민 여러분은 출마를 지지하는 부분이 훨씬 많았다”며 “당심(黨心)과 ‘여심’(여의도 민심)이 괴리된 대표적 케이스”라고 맞섰다.

이 후보는 이날 행안부 산하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이상민 장관의 탄핵을 주장하는 등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 후보는 “현 정부가 법과 헌법을 위반해서 정부조직법에 없는 경찰국을 만드는 것을 포함해 시행령에 의존하는 행정을 하고 있는데 탄핵 발의 등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박 후보는 “경찰과 시민이 반발하고 정부의 무능함과 무도함을 드러낼 수 있는 이 사안에 탄핵을 꺼내 들면 국면이 달라져 버린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가 민주당이 정부·여당 견제를 위해 다수 의석을 활용해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하자 강 후보는 “모든 문제를 다수로만 해결하려 하면 의회독재란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과정에서 꼼수 탈당한 민형배 의원의 복당 문제를 두고도 이 후보만 “당의 필요에 따라 요청해서 한 일인데 특정 개인의 책임으로 귀결시키는 건 옳지 않다”고 민 의원을 옹호했다. 반면 강 의원은 “우리 당이 반성해야 하는 몇 가지 중 기본과 상식이 무너진 지점들이 있었다. 이 문제도 기본과 상식에 맞게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도 “비슷한 견해”라고 했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이재명#첫 기자간담회#검찰#경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