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혁신교육 바탕 글로컬중추대로 비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안병우 충북대 입학본부장
안병우 충북대 입학본부장
충북대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글로컬 중추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최근 3년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BK21사업’,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0)’ 등 40여개의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유치하여 54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하였고, ‘대학기본역량진단’, ‘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의 대학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달성해 대학혁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청주 개신캠퍼스를 기점으로 ICT를 특화한 융합기술원 중심의 오창 캠퍼스, 국가 바이오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오송 캠퍼스를 조성하고, 2024년에는 세종에 수의과 대학 캠퍼스를 조성하여 학문적 특성화 계획을 가속화하고 있다. 충북대는 이와 같이 국가거점대학이라는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학생들이 불편함 없이 학업과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청주 개신캠퍼스를 중심으로 오창, 오송, 세종 등 캠퍼스 광역화 시대를 열어 가면서 신수도권 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지원 풍성


충북대는 재학생들에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발맞춘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취·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취업지원본부, 대학일자리센터, 글로벌취업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와 협업하여 취업진로 교육과정, 취업상담, 채용정보제공, 해외취업, 현장실습 등 다채로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창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관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진로 및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형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원하는 기업 혹은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바탕으로 직무동아리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학생 스스로가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직무 잡(Job)-아-드림(Dream)’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충북대는 학생 1인당 연간 등록금을 427만 원으로 합리적으로 책정하였다. 또한 1인당 연평균 268만 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학생의 68%가 혜택을 받는 비율이다.

충북대는 학생들의 거주환경도 각별히 신경쓰고 있다. 국내 최초로 캠퍼스 내 마련된 ‘LH 청주개신 행복주택’은 충북대 대학생에게 우선순위를 배정해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학생생활관은 전체 5개동으로, 4121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 학기 이용금액이 100만 원 내외(식사 포함)로 책정되어 있으며, 학생생활관에는 북카페, 피트니스센터 등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또한 생활관 학부생 수용인원의 60%를 신입생에게 우선 배정한다. 그리고 생활관에 입사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R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정규 학점을 부여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이처럼 충북대는 많은 학생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 2076명 모집


수시 전형의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생부교과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이 학생부교과 ‘경제배려대상자전형’으로 명칭이 변경되며 학생부교과 ‘지역경제배려대상자전형’이 신설된다. ‘생명과학과’가 ‘생물학과’로 모집단위명이 바뀐다.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종합Ⅰ전형, 학생부종합Ⅱ전형, 소프트웨어 우수인재전형으로 운영된다. 학생부종합Ⅰ전형과 소프트웨어 우수인재전형은 서류평가 100%(학교생활기록부)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Ⅱ전형은 서류평가 100%(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Ⅱ전형은 자기소개서를 수능 이후에 제출하는 점이 특징이다.

2023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지역인재전형, 지역경제배려대상자전형으로 운영된다. 세 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지역인재전형은 2023년 2월 이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충청권(충북, 세종, 대전, 충남) 소재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 또는 이수 예정인 자가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지역인재전형과 전형방법은 같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1등급 상향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지역경제배려대상자전형은 2023년 2월 이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충청권(충북, 세종, 대전, 충남) 소재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 또는 이수 예정인 자’이면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복지급여수급자, 우선돌봄 차상위가구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경제배려대상자전형은 약학과 1명, 제약학과 1명, 의예과 1명, 간호학과 2명 총 5명을 선발하며, 전형방법과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지역인재전형과 동일하다.

고른기회입학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농어촌학생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국가보훈대상자전형, 경제배려대상자전형, 특성화고출신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으로 운영된다. 농어촌학생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이 서류평가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2023학년도 농어촌학생전형 모집인원은 109명이다. 국가보훈대상자전형, 경제배려대상자전형, 특성화고출신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 대학 입학전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2023학년도 수시 신입생 모집요강을 참고하기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대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안병우 충북대 입학본부장
#에듀플러스#충북대#혁신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