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쿠데타” 비난… 정부-일선경찰 극한대립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상민 행안 “서장 회의, 하나회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
일선경찰 “우리가 모이면 반란이냐… 경찰국이 쿠데타적 발상”
행안부, 경찰국 시행령 오늘 국무회의 통과후 8월 2일부터 시행방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윗쪽 사진)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23일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대해 
“하나회의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일선 경찰들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맞은편 경찰기념공원에 
‘국민의 경찰은 죽었다’는 내용 등이 담긴 근조화환을 보내며 반발의 수위를 높였다. 뉴스1·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윗쪽 사진)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23일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에 대해 “하나회의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일선 경찰들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맞은편 경찰기념공원에 ‘국민의 경찰은 죽었다’는 내용 등이 담긴 근조화환을 보내며 반발의 수위를 높였다. 뉴스1·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하나회의 12·12쿠데타’에 빗대며 작심 비판했다. 또 “적법한 직무명령에 불복종한 사안”이라며 “(경찰청이) 위법성에 대해 엄정하게 조사하고 후속 처리를 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일선 경찰 사이에선 오히려 경찰국 신설이 ‘쿠데타적 발상’이라는 격앙된 반응이 나오며 이번 사태가 정부 및 경찰 지도부와 일선 경찰 간 정면충돌 양상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경찰은 물리력과 강제력, 심지어 무기도 소지할 수 있다. 이런 역할과 책임을 맡은 분들이 임의적·자의적으로 한곳에 모여 회의를 진행할 경우 대단히 위험하다”며 “하나회가 12·12쿠데타를 일으킨 것이 이렇게 시작됐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하나회’와 ‘12·12’라는 표현을 2차례 반복했다. 총경급 간부들이 23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회의 중단 및 해산 명령을 어기고 회의를 강행한 것이 1979년 군 사조직 ‘하나회’가 권력 장악을 위해 일으킨 12·12쿠데타와 다르지 않다고 본 것. 행안부는 경찰의 반발에도 26일 국무회의에서 경찰국 신설 관련 시행령 등을 통과시킨 후 다음 달 2일 시행할 방침이다.

윤 후보자도 이날 오전 서면 간담회에서 “경찰청장 직무대리의 해산 지시를 불이행한 복무규정 위반”이라며 징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퇴근길에는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의 대기발령 조치에 대해 “철회하긴 어렵다”고 했다.

경찰 내부 반발은 더 거세지고 있다. 류 총경은 언론 인터뷰에서 “쿠데타적 발상을 막는 반(反)쿠데타 행위였다. 회의에 어떤 물리력을 동원하거나 무기를 소지하지 않았다”며 ‘쿠데타’ 발언을 맞받았다. 이어 “동료 후배들과 법적 제도적 투쟁을 할 생각”이라고 했다. 경찰 내부망에는 “검찰이 모이면 우국충정이고 경찰이 모이면 반란모의냐” “쿠데타처럼 보여서 하나회처럼 대응했느냐”는 등 날 선 반응이 쏟아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일선 경찰의 집단행동에 대한 입장을 묻자 “행안부와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를 잘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만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지금은 경찰청과 행안부가 사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했다.

여야는 이날 ‘쿠데타’ 발언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총과 탄약을 들고 정보를 독점한 13만 명의 거대한 공권력이 견제를 거부한다면, 쿠데타일 뿐”이라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경찰의 중립성을 지키고자 하는 서장들을 12·12쿠데타에 비교하는 것은 언어도단에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김기윤 기자 pep@donga.com
사지원 기자 4g1@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이상민#경찰반발#경찰국신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