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엑스포 유치땐 61조 경제효과…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 총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선8기 광역단체장에게 듣는다]〈3〉박형준 부산시장
“신기술 도입하면 조기 개항 충분, 공항 건설 정부 권한 위임해주길
부산중심 남부권, 성장축 떠오를것… 세계적 기업-투자자 유치 위해
산업은행 이전 신속히 이뤄져야… 市전체를 ‘규제 혁신지구’ 지정을”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연제구 시청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 시장은 “부산을 국가 균형발전을 이끄는 남부권 핵심 성장 축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박형준 부산시장이 21일 연제구 시청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 시장은 “부산을 국가 균형발전을 이끄는 남부권 핵심 성장 축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KDB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해 디지털 금융산업을 육성하고 부산 창업청을 신설해 아시아 창업 도시로 도약하겠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1일 부산 연제구 시청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부산을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 남부권 핵심 성장 축으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글로벌 허브도시 구축 등이 꼭 필요하다며 “부산을 기업이 찾아오고 싶은 도시,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6·1지방선거에서 역대 부산시장 중 가장 높은 득표율(66.4%)로 당선됐다.

“지난 1년간 부산 발전을 위해 뿌린 희망의 씨앗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다고 생각한다. 또 부산의 옛 명성을 되찾고 다시 도약시켜 달라는 엄정한 명령으로 받아들인다. 비관과 자조가 아니라, 희망과 미래를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로 부산이 바뀌고 있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드는 데 모든 힘을 쏟겠다.”

―부산 재도약을 위해 경제 회복이 시급하다고 했는데….

“지난해 4월 취임 후 부산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외부에 알리는 세일즈맨으로 뛰었다. 그 결과 약 2조1600억 원의 기업 투자를 유치했다. 2020년보다 10배가량 높은 실적이다. 앞으로도 할 일이 정말 많다. 먼저 양질의 일자리와 기업 투자 유치에 집중하겠다. (지자체 산업계 학계가 힘을 모으는) ‘지산학(地産學) 프로젝트’를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4차 산업혁명의 성장을 지원하겠다. 이와 함께 부산 창업청 신설 등을 통해 아시아 창업 도시로 도약하겠다. 문화와 교육, 의료 등의 수준을 높여 인재가 머물고 기업이 찾는 도시를 만들겠다. 일과 휴양이 결합된 ‘워케이션(Workation) 도시’로서의 매력도 극대화할 것이다.”

―2030 엑스포 유치 전략을 설명해 달라.

“국제박람회기구(BIE)에 곧 제출할 세부 유치계획서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내년 상반기 BIE 현지 실사를 준비하겠다. 무엇보다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이 필요하다. 다행히 새 정부가 엑스포 유치를 국정과제로 채택해 적극 나서고 있어 천군만마를 얻은 것 같다. 4개국 도시(러시아 모스크바,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와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정부와 대기업, 홍보대사인 월드스타 BTS까지 힘을 보태고 있어 우리도 힘이 난다. 엑스포 유치를 통해 부산은 글로벌 허브도시로 우뚝 설 것이다. 물류와 산업, 금융과 문화·관광이 선순환을 일으키며 성장하는 도시를 만들겠다.”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을 주장하는 이유는….

“61조 원의 경제 효과가 기대되는 2030 엑스포 유치의 전제 조건이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가 공항 건설의 주도권을 갖도록 정부 권한을 위임해 주길 희망한다. ‘프로젝트 관리 컨설팅(PMC)’ 방식으로 건설 계획, 공법, 사업자 선정 등 전반을 부산시가 컨트롤해 조기 개항을 이끌어 내겠다.”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2035년 개항이라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통상적인 공항 건설을 염두에 두고 기간을 산정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충분히 조기 개항할 수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가덕도신공항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해 최근 합의했다. 공항개발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바다를 매립하는 방식과 ‘플로팅 공법’(육상에서 부유식 모듈 제작 후 해상 접합)을 동시에 검토하기로 했다. 발파 기간 단축, 매립재 외부 반입, 건설 부지 우선 매립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정을 단축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지방공항 실패 사례’가 될 거란 우려도 있다.

“가덕도신공항은 2030 엑스포뿐 아니라 남부권 전체의 성장 및 지역균형 발전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부산은 세계 2위의 환적항을 갖고 있다. 여기에 항공 물류를 24시간 담당하는 공항이 들어서면 항공과 해운이 결합돼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공항 배후에 산업단지, 물류단지가 확충되는 등 파급 효과가 이어지면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이 수도권에 버금가는 대한민국 성장축으로 떠오를 것이다.”

―글로벌 허브도시를 내세웠는데 어떤 전략을 갖고 있나.

“부산이 진정한 글로벌 허브도시가 되려면 세계적인 기업과 투자자들이 몰려드는 개방적 투자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은행 이전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 정부가 부산 전체를 교육, 투자 등이 자유로운 ‘규제 혁신지구’로 만들어 자유롭게 뛰게 해 줬으면 한다.”

―김두겸 울산시장과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에 소극적이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 부울경 메가시티의 의의는 교통망 구축 등 서로 도움이 되는 일을 함께 하면서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자는 것이다. 이미 정부와 70개 과제, 35조 원 지원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기 때문에 이제 와서 수포로 돌아가진 않을 것으로 믿는다.”

박형준 부산시장 프로필
△부산(62) △대일고, 고려대 사회학과 졸업 △동아대 사회학과 교수 △17대 국회의원(2004∼2008년) △이명박 정부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2009년 8월∼2010년 7월) △국회 사무총장(2014년 7월∼2016년 6월) △제38·39대 부산시장(2021년 4월∼현재)

인터뷰=정재락 부산울산경남취재본부장 raks@donga.com
정리=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박형준#부산시장#엑스포 유치#가덕도신공항#글로벌 허브도시#부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