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정치 지양하고 민생돌봐야”…與 혁신위서 쏟아진 쓴소리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20일 16시 30분


코멘트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의견 수렴 경청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의견 수렴 경청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제 이념정치는 지양해야 합니다. 민생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의힘이든 민주당이든 이런 노력 자체도 안하고 시도도 많이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민심과 동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20일 국회에서 ‘혁신위 의견수렴 경청회 2탄’을 개최했다. 이날 경청회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동수 청년정치크루 대표와 이웅회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무총장이 ‘국민에게 힘이되는 국민의힘 정책네트워킹 구축방안’을 주제로 의견을 제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박소영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 대표와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 김경회 성신여자대학교 교수가 ‘국민의힘과 함께하는 시민단체 연대방안’을 주제로 의견을 제시했다.

최재형 위원장은 “당에 우호적인 생각 갖고 있는 국민들, 또 우리 당을 지지해주는 그룹들과 우리가 어떻게 정책을 만들고 관계를 유지해야 할지에 대해 말씀을 듣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며 “그동안 문제점과 앞으로의 개선점에 대해 좋은 의견을 말씀해주시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동수 대표는 “청년들이 좋아하는 정당이 되면 이런 위원회가 없어도 알아서 의견을 주고 거기서 국민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최근처럼 청년이 싫어할 만한 일들이 생기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심을 읽는데 있어서 이준석 대표는 탁월한 능력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들의 민심 이슈를 기민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수정당이 사실 청년에 인기가 없는 정당이었다. 자유한국당 시절에는 아예 관심이 없었다”며 “국민의힘의 성공 사례는 지난 대선에서 역할을 한 청년보좌역이다. 머릿수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반영해서 공약으로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에 대해 누가 목소리를 냈으며, 말로는 이대녀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목소리를 들으려는 유의미한 당의 노력이 없다”며 “이준석 대표의 노력과는 별개로 청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대남, 이대녀의 갈등이 심하다면 이 대표를 비판만 할 게 아니라 조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시민단체 측에서는 ‘홀대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아쉬울 때만 시민단체를 부르고, 보수 성향 단체를 외면한다는 것이다. 또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해서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시민단체와 국민의힘이 연대를 논하기 전에 국민의힘이 시민단체를 어떻게 바라보느냐를 봐야 한다”며 “선거 때 지지세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의 일환으로 보는 것 아닌가. 지난 총선, 대선 때 많은 우파 시민단체들이 지지를 보냈는데 당선되니 태극기 세력, 아스팔트 우파와 거리를 둬야 한다고 얘기한다”고 비판했다.

유 원장은 “집토끼 얘기를 꼭 해야겠다. 국민의힘 지지세력, 기반 세력이 누구냐. 그 기반이 집토끼인데 밥도 제대로 안주고 홀대하고 외연 확장한다고 해서 중도나 절대 표도 안되는 좌파 쪽으로 기울여서 혁신한다고 한다”며 “정신 차려야 한다. 탄핵 국면에서 나간 집토끼를 회귀시키고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중요한 것은 당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나 세력들, 그런 모든 역량을 우리 당이 중심이 돼 하나로 모아서 정치 현실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이런 소통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계가 잘 유지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