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손 들어준 당무위…전대룰 ‘비대위 수정안’ 철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6일 16시 59분


코멘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경선 룰을 두고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간 ‘파워 게임’에서 일단 친명계가 이겼다. 민주당은 6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친명계가 반발한 예비경선(컷오프) 중앙위원 100% 투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 등 비대위 경선 규칙을 백지화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무위를 열고 전당대회 예비경선(컷오프) 규칙을 논의했다. 회의장 밖으로 고성이 들려나오는 등 격렬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당무위는 2시간 가량 논의 끝에 당 대표 컷오프 비중을 중앙위원 투표 70%, 국민 투표 30%씩 반영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당은 당 대표 선거 컷오프를 중앙위원 100%로 정했지만 이를 뒤집은 것. 중앙위원 100% 투표안에 대해 친명계는 “기득권인 중앙위원, 대의원 손에 이재명 의원도 컷오프 될 수 있다”고 반발했었다.

또 비대위가 호남 충청 영남 출신 최고위원 선출 목적으로 도입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도 철회됐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무위 종료 후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을 뽑는 데 있어 지역 다양성을 반영하기로 논의했던 권역별 투표 제도는 비대위에서 스스로 철회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무위는 최고위원 컷오프의 경우 중앙위원 투표 100%로 정하는 비대위 안을 유지하기로 했다.

당초 우 위원장은 친명계의 반발에 대해 “과하다”며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당무위가 열리기 전 CBS 라디오에서 ‘이재명도 컷오프 대상’이란 친명계 주장에 대해 “이런 음모론적 시각이 문제”라며 “한 나라의 대선 후보까지 하신 분이 컷오프되는 게 말이 되나”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최고위원 도전 의사를 밝힌) 자신들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 달라, 이렇게 요청하면 솔직한 것”이라며 “이 의원까지 끌고 들어가는 것은 좀 과했다”고 비판했다. 이후 당 비대위 회의에서 공개 모두발언을 생략하는 등 불편함을 드러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 위원장이 한 발 물러선 데는 전날 4선의 안규백 전준위원장이 비대위 결정에 항의해 사퇴하고 비대위 결정에 반발하는 연판장에 친명계, 강성파 의원 중심으로 60여 명이 이름을 올린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당무위가 경선 규칙을 수정하면서 비대위의 결정에 반발해 사퇴했던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준위원장도 “애초 전준위 안과 다소 달라진 점은 있지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임을 알기에 감사와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복귀했다. 전당원투표까지 주장했던 강경파 ‘처럼회’와 친명계 의원들도 “당원들의 승리”라고 환영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전당대회의 변수는 이 의원의 출마 선언만 남게 됐다. 친명계인 정청래 의원은 “이 의원의 당대표 출마를 촉구한다. 이 의원이 당 대표에 도전하면 저는 최고위원에 도전한다”며 조건부 출마 의사를 밝혔다.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당권 주자를 지지한다고 밝힌 장철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의원이) 하루라도 빨리 출전하셔서 후보들 사이의 토론을 만들고, 당의 집단 지성이 작동하는 계기가 마련되면 좋겠다”고 적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