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 ‘박완수 경남도정’ 4년 청사진 나왔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당선인 인수팀 ‘道政과제’ 발표… ‘튼튼한 경제’ 등 4대 목표 선정
경남투자청, 명칭 바꿔 하반기 설립
“부울경 메가시티는 실익 따져봐야”… 민선 8기 도정 과제에 포함안해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가동 중인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팀장 정시식)이 27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선 8기 경남도정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가동 중인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팀장 정시식)이 27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선 8기 경남도정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

다음 달 1일 출범하는 민선 8기 박완수 경남도정의 중점 과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이 가동 중인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은 27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도정 과제를 발표했다. 다만 민선 7기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부울경 메가시티)’은 “실익부터 따져본 뒤 추진하겠다”며 도정 과제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달 7일 5개 분과 25명으로 출범한 인수팀은 그동안 경남시민사회주권연합 정시식 대표를 인수팀장으로 3주간 활동해왔다. 인수팀이 제시한 경남도정의 새 슬로건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 인수팀은 민선 8기가 추진할 4대 목표로 △튼튼한 경제, 넘치는 일자리 △편리한 공간, 융성한 문화 △안전한 생활, 든든한 복지 △쾌적한 환경, 넉넉한 농산어촌 도정을 제시했다.

또 인수팀은 투자유치를 특별자치도와 같은 수준으로 적극 추진하는 것을 비롯해 항공우주청 설립, 문화관광지 조성, 청년 일자리 창출, 균형발전,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7개 중점 과제와 68개 실행 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정 팀장은 “경남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도민의 자부심을 되찾기 위한 의지를 민선 8기 도정 목표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박 당선인의 1호 공약인 경남투자청 설치는 ‘투자유치 전담기구’로 명칭을 변경해 하반기에 설립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투자청’은 정부조직법상 광역자치단체에 둘 수 없는 행정 단위이기 때문이라고 인수팀은 밝혔다.

인수팀은 투자유치 전담기구를 윤석열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기회발전특구(ODZ)와 연계해 경남도 전역을 ‘투자유치 특별자치도’처럼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항공우주청 설립과 항공우주클러스터 구축에도 속도를 내 서부경남을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 수도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경북 김천∼경남 거제) 조기 개통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철도 개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역세권 발전전략 수립도 추진한다.

U자형 교통망,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광역교통 환승할인제 확대 등 1시간 생활권 교통망을 만들어 경남을 고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것도 포함됐다. 119종합상황실 기능을 강화하고 의료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를 설치해 도민의 안전과 생명의 골든타임을 지킨다는 구상도 나왔다. 김해 공공의료원 건립 등 권역별 공공의료 기능 강화와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의과대학도 유치할 계획이다.

주요 현안에 대한 추진 계획도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장기 표류 중인 진해 웅동복합관광레저단지 조성사업은 올해 말까지 민간사업자와 정상화 협의가 안 되면 협약 해지 등의 행정조치를 하기로 했다. 또 경남 마산로봇랜드는 소송 결과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통행료 인하 요구가 거센 마창대교는 시간이 걸리는 공익처분이나 재구조화 대신 창원시와 협의해 재정 투입으로 요금 부담을 줄이고, 거가대로는 국도로 승격시켜 통행료 인하를 꾀할 계획이다.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 정 팀장은 “원점에서 재검토까지는 아니지만, 부산에 블랙홀처럼 빨려 들어가 경남의 지역 불균형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실익을 분석하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박 당선인이 도민들께 직접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의 경남도지사 취임식은 다음 달 1일 오전 10시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박완수 경남도정#경제회복#일자리 창출#4년 청사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