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野, 공무원 피격사건 진정성 있다면 국회 특위 협조해야”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27일 11시 03분


코멘트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은 27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진실을 규명하고 모든 자료를 공개하자면서도 국회 차원의 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반대하고 있다”며 여야 합의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출범을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개입 정황이 속속들이 드러나자 민주당은 조사단을 꾸려 총력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며 “여야 모두 자체 조사단의 진실규명 목적이 같다면 국회 국정조사 특위를 구성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TF는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가 지침을 하달해 ‘월북 몰이’를 주도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TF는 “국방부도 해경도 확신하지 못한 월북 판단은 청와대를 거치자마자 불변하는 사실로 둔갑했다”며 “정부 기관은 청와대의 으름장에 납작 엎드려 사건과 아무 관계 없는 희생자의 사생활과 정신 상태를 왜곡해 월북으로 몰아갔다”고 주장했다.

또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은 해수부 공무원의 생존 사실을 보고받고서도 아무런 구조지시를 하지 않았다”며 “민주당은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있고, 국민의힘이 주도한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의 진상조사 결과를 두고 제대로 된 근거도 없이 정치 공세만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TF는 민주당이 ‘국회 국정조사 특위’ 구성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진상규명에 대한 진정성이 없음을 자백하는 것이라며 압박했다. TF는 “여야 합의로 국회 특위를 구성하면 국회 3분의 2 동의가 필요한 대통령 지정기록물 공개도 가능하다”며 “국정조사 특위 차원에서 SI(군 특수정보) 비공개 열람도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하태경 TF단장은 이날 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이 전날(26일) 자체 구성한 ‘서해 사건 TF’의 진정성에 대해 “(민주당 TF의) 목적이 진실규명이라고 한다면 국회 차원의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며 “국회 특위를 만들지 않는다면 그분들의 목적은 진실규명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는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특위 구성 제안에 대해 “특정한 정치적·안보 사안에 관해서 국회에 특위를 만들자고 하는 건 전례가 없는 일이다. 정략적 공격의 틀을 키우겠다는 의도”라고 거부한 것에 대해서는 “특정 사안에 대해 특위를 만든 적이 여러 번 있다”며 “제가 참여한 특위만 하더라도 가습기살균제, 최순실 특위도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분(우상호 위원장)이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하는데, 지난번에 우리(국회 정보위원들)가 SI 자료를 열람했다고 하는데, 우리는 SI 자료를 열람한 적이 없고 민주당 위원들도 열람한 적이 없다”면서 “우상호 위원장이 조금 상태가 안 좋은 것 같다. 너무 (거짓말이) 상습적”이라고 꼬집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상호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응이 지나치게 정략적으로 사실 왜곡을 많이 했다’고 말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정략적으로 사실 왜곡을 많이 했는지 밝혀주길 바란다”며 “비겁한 방어로 국민의 물음을 피하지 말고 떳떳하게 해수부 공무원의 죽음에 답하시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