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준 “권성동, 정오까지 원구성 직접 답해 주시길”

  • 뉴시스
  • 입력 2022년 6월 27일 09시 48분


코멘트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 정상화를 조건으로 국민의힘에 21대 후반기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넘기기로 제안한 것과 관련, “오늘 오전까지가 시한이다. 정오까지 권성동 원내대표께서 직접 답해 주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진 원내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권성동 원내대표가 답을 안 하거나 못 받겠다고 하면) 그렇다면 저희 민주당이 그런 상황에 대응한 대책들을 추진해야 된다”고 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저희들에게 계획이 있지만 그 계획을 지금 밝힐 수는 없다”며 “그간 국민의힘의 협상 태도들을 보면 그렇게 시급한 사안으로 보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 구성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고 있고, 또 이 원 구성 협상이라고 하는 것이 국회를 정상화하고 여야 관계를 회복하자고 하는 것인데 그에 대한 의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참여 및 이른바 ‘검수완박’ 법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하 등 민주당이 내건 조건에 대해선 “원내대표 간 합의를 이행하겠다고 한다면 소송을 취하하는 것이 맞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며 “사법개혁특위를 정상화하는 것도 그 당시 (국회의장 중재안) 합의대로 구성 결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권과 관련해선 “법사위원장직을 국민의힘에 넘기기 위한 전제로 더 이상 법사위가 체계·자구 심사권을 가지고 월권하지 않도록 한다고 하는 전제가 합의돼 있었다”며 “다만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이 즉각 시행하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면, 차기 국회에서부터 시행하는 방안도 있을 수 있다고 하는 열려 있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이재명 의원에 대한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했다는 국민의힘 측 주장에 대해선 “결단코 없다”며 “양당이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정당 차원에서 정치적으로 고발한 사건이 굉장히 많지 않은가, 여야의 신뢰 관계 회복을 위해서라도 선거가 다 끝났으니 양당이 서로 취하하자(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최근 정부 발표가 뒤집혀 논란을 빚고 있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놓고는 “국민의힘이 그렇게(대통령기록물 열람 및 군 특수정보 공개) 요구하고 정식으로 제안하면 동의할 수 있다”며 “SI 정보를 그렇게 공개할 수 없다면 도대체 어떤 정보를 가지고 전 정부 청와대가 월북이라고 하는 정보 판단을 강요했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고 했다.

또 “정부의 여러 가지 실책들이 막 드러나고 있다. 또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문제 때문에 그야말로 우리 국민들은 민생 경제에 큰 위기감과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그러자 국민의 호기심을 살 만한 이런 이슈를 들고나와 국민의 관심을 돌리려고 하는 정치적인 책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