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서훈, 빨리 귀국해 진실 밝히는데 협조해야”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24일 10시 30분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지난 2020년 북한군이 총살·소각한 ‘해수부 공무원 사건’에 대한 국방부 입장 번복과 관련,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외국에 나가있다면 하루 빨리 귀국해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유족 초청 간담회’에서 “전직 국정원 직원들로부터 서 전 실장이 ‘지금 국내에 없다’ ‘외국으로 나갔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이 서 전 실장을 직권남용으로 고소했다”면서 “서 전 실장은 지금 이 사건에 관해서 자신의 입장을 표명해야 함에도 아무런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전날 국방부에서 신범철 국방 차관 등을 면담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왜곡을 지시한 책임자가 서주석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라며 ”서 전 차장 지시로 국방부에 ‘시신 소각’으로 확정한 입장을 바꾸라는 공문이 내려갔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 전 차장은 ‘소각 확인’을 ‘소각 추정’으로 바꾸라는 지시를 내린 적이 없다”고 했다.

또 권 원내대표는 “해양경찰은 정신공황 도박빛 같은 자극적 단어를 동원해 월북을 기정사실화했다”며 “유족들이 얼마나 억울하고 답답한 시간을 견뎌왔을지 짐작도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늦게나마 국방부와 해경이 기존 월북판단에 명확한 근거가 없었음을 고백하고 유족들에 사과했고, 국가안보실은 유족들이 제기한 정보공개청소송 항소를 취하했다”며 “하지만 여전히 진실은 봉인돼 있다. 대통기록관실 정보부존재통지를 해 목록까지 기록물로 지정돼 검색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지정기록물은 국회의원 3분의 2이상 찬성과 고등법원 영장있으면 열람이 가능하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 사건을 정쟁으로 몰아가려 하지만 결코 정쟁이 될 수 없다. 하루빨리 공개를 위한 양당간 협의절차에 착수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하 의원은 “청와대 주도로 월북몰이를 했다는 정황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다”며 “이 사건은 당시 정부가 울 국민 얼마나 하찮게 봤는지 여실지 잘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해수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가) 살아있었던 여섯시간 동안 당시 정부는 무엇을 했는가. 구하려는 최선의 노력을 했나. 왜 월북몰이를 포함해 여러 치명적인 명예살인 인격살인을 당시 정부가 자행했나 이 2가지 과제를 밝히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하 의원은 “국민없이 민생 없다는 (고 이대준씨의) 사모님 말 대신 전하고자 한다”며 “민주당에서는 이 사건이 뭐 그렇게 중요하냐고 하는데, (당시 문재인 정부는) 우리 국민을 구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고 거기다가 인격살해까지 저질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 나라의 국격은 그 나라의 국민이다. 그 정부가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수부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씨는 2년에 걸친 시간 동안 정말 영혼의 사투를 벌였다. 그 기간을 다 이겨내고 지금 진실이라는 빙산이 점차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고 했다.

이에 이래진씨는 “그동안 수많은 외침과 노력의 결실 덕에 조금씩 그 진실의 문이 열리고 있다”면서 “지난 정부의 만행과 속속드러나는 끔찍한 일들을 앞으로 국민 여러분께서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생각할지 자못 궁금하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