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李대표 윤리위 회부 납득 안돼…다음 총선 기약 못해”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22일 09시 50분


코멘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김 전 위원장은 ‘미완의 북방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2022.5.4/뉴스1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김 전 위원장은 ‘미완의 북방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2022.5.4/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이준석 대표가 윤리위에 회부된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며 “이 대표가 징계를 받는다면 당에 치명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의 양상을 보면 국민의힘 내부에서 세력다툼을 하는 것처럼 일반 국민에게 비친다. 당의 장래에 절대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이 대표가 윤리위에 회부된 이상 윤리위에서 판단을 해야 하는데 기준이 무엇이 있느냐. 정확한 증거가 확보된 다음 (징계)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경찰 조사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윤리위가 판단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위원장은 경찰 수사와 별개로 ‘당 품위 훼손’ 여부가 심사대상이라는 질문에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당 대표를 징계하는 과정에서 뚜렷한 증거도 없이 막연하게 품위니 어쩌니 하면서 판단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일각에서 징계 가능성이 거론된다는 지적에 그는 “그런 것(징계)을 희망하는 사람들의 얘기”라고 일축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 대표 징계 논란에 대해 “당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많이 있는데 밖에서 객관적으로 보기에는 당권 싸움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결속력이 없는 당”이라며 “자유당, 공화당, 민정당을 쭉 들어오다 보니 대통령만 쳐다보고 살았다”며 “야당일 때는 맥을 못 추다가 여당이 되니 다시 고개 들어 이런저런 목소리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 대표가 징계받을 경우 향후 행보에 대해 “징계가 이루어지면 이 대표가 정치인으로서 그 자리에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며 “자기 나름의 결심을 할 것이고 당에 치명적인 결과가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일반 국민들에게 이 대표가 젊은 나이에 당을 대표하는 사람이 됐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변할 수 있는 정당이라는 기대감을 줬지만, (이 대표의 징계로) 이 기대감이 사라져버리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옛날 새누리당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시절) 약자와의 동행을 얘기했지만 다 사라졌다. 지금 다시 우향우로 가는 모습을 보여 옛날로 돌아가는 것인가 하는 염려가 있는데 당 대표를 그렇게 만들어놓으면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이 이런 모습으로 가게 되면 다음 총선을 기약할 수 없다”며 “2년 후 총선에서 여당이 과반수를 확보해야 나머지 3년을 제대로 일할 수 있다. 2년 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냉정하고 현실적으로 상황판단을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경고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이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이 공개석상에서 충돌한 것을 두고는 “왜 대표에게 최고위원이 그렇게 강력하게 비난하고 덤벼드는지 납득이 잘 안된다”며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 사이에서 오가는 말을 보면 도가 지나치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는 “출범한 지 40일밖에 안 됐기 때문에 평가할 시기는 아니다”고 평가를 유보했다. 다만 도어스테핑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말이 가벼우면 안 된다”며 특히 ‘대통령을 처음 해봤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행보에 대해서는 “개인의 활동 영역에 대해 일일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이어 제2부속실에 대해서는 “안 만들겠다고 했으니 만들면 안 된다”면서도 “보필할 사람은 있어야 하는데 소속은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