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띠’ 두른 화물연대 vs 성일종 “첫 만남에 이래서야”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17일 12시 22분


코멘트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이헌승 국토교통위원장, 김정재 국토위 여당 간사 내정자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물류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화물연대 지도부들과 논의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6.17/뉴스1 © News1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이헌승 국토교통위원장, 김정재 국토위 여당 간사 내정자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물류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에서 화물연대 지도부들과 논의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6.17/뉴스1 © News1
“항의 표시로 머리띠를 두르고 대화 이어가겠습니다”(이봉주 화물연대본부 본부장)

“첫 만남인데 무조건 공격하면… 앞으로 대화 한 번 하고 말 거 아니지 않습니까”(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물연대와 정부가 올해 말 종료 예정인 화물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운임제를 연장하기로 합의하면서 7일 만에 총파업을 철회한 가운데 국민의힘이 17일 물류계와 간담회를 열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차주 측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이 준비 중인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추진을 중단하라고 강하게 항의하면서 큰 소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또 “당 차원에서 법안 추진 중단을 약속하지 않으면 면담을 이어갈 의미가 없다”며 간담회 도중 퇴장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물류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제 다가온 국회 시간이 중요하다”며 “올바른 법 개정이란 일몰제 연장과 같은 벼락치기가 아니라 근본 해법인 일몰제 폐지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일몰 연장은 치료제가 아닌 진통제에 불과하다”며 “(이헌승 의원의 법안은) 어렵게 일군 노정 합의 파기와 같다”고 발언했다.

이어 “오늘 우리는 연장안에 합의하러 온 게 아니다. 당 차원에서 연장안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약속해주지 않으면 면담을 이어갈 의미가 없는 듯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완전히 일몰제 폐지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합의한 것”이라며 “만약 지금처럼 연장이라고 하면 지금까지도 파업 유지하고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이런 상황 벌어질까 봐 파업 정리하지 않고 유보시킨 것”이라며 파업 재개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간담회 시작 24분 만인 오전 10시54분쯤 국민의힘 측에서 비공개 진행을 요청했으나, 이 본부장이 이를 무시하고 계속 발언을 이어갔다.

이승철 공공운수노조 기획실장도 “저희가 드릴 말 다 드렸다. 저희 요청에 대한 말을 주시고 이 자리 이어갈지 판단하는 게 옳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박연수 화물연대본부 정책기획실장도 “이헌승 의원의 연장입법안을 철회한 후 대화를 이어나갔으면 한다”며 “대화는 이어나가는 데 화물연대가 반대하는 입법안을 국회에서 진행하는 건 화물연대 입장에서 진정성 있는 대화로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의장은 “많은 이야기를 주고 의견을 내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존중한다”면서도 “지금 의원이 하고 있는 입법 활동 대해서 이거 하지 마라 하면 안된다 하는 건 오늘 처음 나올 얘기는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성 의장은 “이 의원이 법을 검토 중이지 법안을 낸 것도 아니지 않나”며 “잘못하면 깊이 있는 대화를 들어가는 것도 단계적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간담회에는 당에서 성 의장과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이헌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김정재 국토위 간사 등이 참석했다.

차주 측에선 박해철 공공운수노조 수석부위원장, 이승철 공공운수노조 기획실장,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본부장 등이, 화주 측에선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본부장 등이 자리했다.

간담회는 1, 2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차주 간담회는 51분 만에 종료됐다. 뒤이어 화주 간담회가 이어졌다. 성 의장은 “물류 파업으로 국민들께서 심려가 굉장히 깊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물류 위기까지 왔는데 어쨌든 화물연대하고 화주 측하고 정부 측이 파업을 끝내고 일선 복귀했고 물류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면서 충격 완화할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화주 측과 화물연대 측하고 의견이 많이 다른데, 화주와 화물연대 정부가 협상한 안이 국회로 넘어와 있어서 입법과정에서 저희가 여러 고려해야 한다”며 “오늘 주시는 말 제가 다 담아내서 입법과정에서 어느 한쪽도 불리한 구도가 짜이지 않게 (잘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