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당권 도전? 국민의힘 지지기반부터 넓혀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6월 5일 16시 39분


코멘트

분당갑 선거캠프 해단식…“국민 명령 받들겠다”
당권도전 등 역할론 질문에 “구체적 직책 생각 아직”
혁신위 출범에는 “공천 외 정책 부분도 혁신 필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지난 1일 당시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 분당갑 후보가 당선이 확실하자 선거사무소에서 환호하고 있다. 2022.6.1. 뉴스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지난 1일 당시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 분당갑 후보가 당선이 확실하자 선거사무소에서 환호하고 있다. 2022.6.1. 뉴스1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5일 차기 당권 도전 여부에 관한 질문에 “빠른 시간 내에 정비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선거캠프 해단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바로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다 보니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서 지역 사무소라든지 심지어 의원회관 방 구성, 보좌진 구성에 이르기까지 하나도 돼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당내 역할과 관련한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직책을 갖겠다는 생각은 아직 없다”면서도 “국민의힘이 더 많은 국민들로부터 진정으로 사랑받는 당이 되고, 또 지지기반이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기 위해선 특정 계층을 대변하기보다 사회·경제적 약자를 따뜻하게 품어 안을 수 있는 정당, 또 자기 머릿속 세계를 만들려고 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실제 세계에서의 현실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문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실용주의적 접근 방법, 그 두 가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대표가 정당개혁의 일환으로 앞세운 혁신위원회에 대해서는 “혁신은 필요하다. 잘될수록 혁신을 먼저 주도적으로 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혁신은 선거 제도나 공천만 있는 게 아니라 그 이외에 정책적인 부분이라든지, 혁신이 필요한 많은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을 다 포괄하는 노력을 지금 해야 한다. 앞으로 2년간 선거가 없는 기간이기 때문에 제대로 정체성과 존재감을 보여주기 위해선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해야 한다”며 “사회 모든 분야가 발전하는데 정치만 뒤처지는 모습보다는 정치도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정당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지난 1일 당시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 분당갑 후보가 당선이 확실해지자 선거사무소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6.1. 뉴스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일인 지난 1일 당시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 분당갑 후보가 당선이 확실해지자 선거사무소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6.1. 뉴스1
안 의원은 경기지사 선거 패배와 관련,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강용석 무소속 후보와 단일화해야 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정치공학적 입장에서 말씀드린 것은 아니지만 당시 여러 상황을 살펴보면, 그땐 저 나름대로 ‘이런 방법이 더 좋지 않은가’ 제안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안 의원은 김은혜·강용석 후보의 단일화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반면 이준석 대표는 두 후보의 단일화에 대해 줄곧 부정적인 입장을 표해왔다.

안 의원은 “제가 지도부가 아닌 이상 결정권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단일화 관련) 의견은 낸 차원이었다”라며 “한 가지 원인 때문에 패배하진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의원은 당선 후 감사 인사 도중 실신한 일을 언급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 말씀 나눴다. 윤 대통령이 전화를 주셨다. 지금은 괜찮다고 안심시켜드렸다”며 “당 지도부와는 내일 현충원에서 만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선거캠프 해단식에서 “이번 승리는 국민 모두가 바라는 정치를 향해 나아가라는 명령이라고 생각하고 국민의 명령을 받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어떤 고난과 시련이 있더라도 처음 시작했던 그날 그 마음처럼, 여기 계신 모든 분이 바라는 세상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겠다”며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승자”라고 했다.

이날 해단식에는 윤종필·이언주·권은희 전 의원, 장영하 변호사, 박종각 성남시의원 당선인 등이 참석했다.

안 의원은 오는 6일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한 뒤 7일 국회에 등원해 국회의원 업무에 돌입할 예정이다. 안 의원은 규정에 따라 김은혜 전 의원이 사용했던 의원회관 435호 사무실을 이어받게 된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