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 감독 “브라질전, 하나의 도전될 것…상대 압박 강하지만 우리 플레이”

  • 뉴시스
  • 입력 2022년 6월 1일 15시 23분


코멘트
한국 축구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의 강호 브라질을 상대로 선전을 다짐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은 브라질전을 하루 앞둔 1일 오후 비대면 기자회견을 통해 “브라질의 수준은 익히 잘 알 것이다. 이전 경기들과는 다를 것이다. 우리에게 하나의 도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좋은 팀을 상대로 좋은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국과 브라질은 2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평가전을 갖는다.

브라질은 설명이 필요 없는 세계적인 축구 강호다. 월드컵 최다 5회 우승에 빛나고,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드리드), 다니 알베스(바르셀로나) 등 이름만 대면 아는 스타플레이어가 즐비하다.

벤투 감독은 “브라질은 약점이 많지 않지만 우리도 공격과 수비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 선수들의 장점과 특징을 살릴 것이다”고 했다.

브라질전 상대전적은 6전 1승5패다. 1999년 3월 서울에서 열린 친선경기에서 김도훈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이긴 게 유일한 승리다.

가장 최근 대결은 2019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가진 평가전으로 0-3 완패를 당했다.

벤투 감독은 3년 전, 패배를 기억하며 “실수들이 있었지만 잘 경쟁하면서 싸웠다. 공격 쪽에서 좋은 장면을 만들었고, 수비 쪽에서도 상대에게 많은 기회를 허용하진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경기는 지켜봐야 한다. 그때와 비교하면 선발에 변화가 있고, 수비의 경우도 내일 2명이 출전하지 못할 것이다. 전략은 조금 다를 수 있다. 내일도 좋은 경기력, 최선의 결과로 싸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중앙수비의 핵인 김민재(페네르바체), 박지수(김천)와 이재성(마인츠) 등이 부상으로 이탈했다. 김진수(전북)도 브라질전에는 나설 수 없다.

벤투 감독은 “김진수는 상태를 보고 (브라질전 이후) 경기를 기다려봐야 하지만 김민재, 이재성, 박지수 등이 올 수 없다”면서도 “브라질을 상대로 선발에 많은 변화를 주는 건 말이 안 된다.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진 않다”고 했다.

수비의 핵 김민재를 대체할 선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벤투 감독은 “이번 경기는 이전에 치렀던 경기들과 다를 것이다. 더 수비를 해야 할 것이다”며 “상대의 압박을 좋은 방식으로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한다. 공격은 우리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전해야 한다. 브라질은 압박을 잘하고, 강하다. 고강도 압박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포인트를 가지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11월 2022 카타르월드컵을 앞둔 벤투호는 브라질전을 시작으로 6월 A매치 4연전을 치른다.

6일 칠레(대전월드컵경기장), 10일 파라과이(수원월드컵경기장), 14일 이집트(서울월드컵경기장)와 경기가 기다리고 있다. 아직 입장권 예매가 시작되지 않은 이집트전을 제외하곤 모두 티켓이 매진됐다.

벤투 감독은 “팬들이 항상 지지를 보내주는 것에 기쁘다. 팀에 있어서, 특히 선수들에게 긍정적이다”며 “경기 중에 최선의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팬들의 응원은 어려운 순간에 극복하고, 이길 수 있는 도움이 된다. 그동안 긴 시간 동안 무관중으로 경기들이 진행됐다. 축구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간 것 같아서 기쁘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