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현 국정원장 후보자 “세월호 보고 시각, 조작 안했다”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25일 14시 44분


코멘트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안보실 1차장을 지낸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보고 시간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겐 “온 마음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자는 25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세월호 참사 대응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앞서 김 후보자는 세월호 참사 때 관련 보고 시각 조작에 관여했다는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지만 처벌은 피한 바 있다. 또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무단 수정하는 데 개입했다는 혐의도 받았다.

이날 청문회에서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대응 부서가 안보실이었고, 산하에 있는 위기관리센터는 안보실 1차장 소관 부서”라며 “참사 당시 대응과 그 이후 진상규명 과정에서 후보자는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국가 정보를 총괄하는 국정원장으로서 그 자리에 앉아있는 게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때 가장 논란이 됐던 게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보고 및 지시 시각”이라며 “후보자는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에 출석해 대통령 보고 시각과 최초 지시 시각을 특위 위원들에게 허위 보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국가안보실에서 (세월호 참사에) 초기 대응하는 데 있어서 조작·거짓 보고했거나, 아니면 굉장히 무능하고 위기관리에 허술하다는 걸 증명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당시 상황실 근무자들이 작성한 일지 자료 등에 의해 관련자들이 모두 오전 10시로 알고 있었다”며 “저희가 가진 모든 정보를 종합한 결론이었고 모든 자료가 그렇게 돼 있었다. 조작·허위 보고했다는 말씀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맞받았다.

이날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김 후보자를 향해 “당시 지휘선상에 있던 모든 관계자들이 (세월호 참사) 최초 보고 시간을 10시로 알고 있었다는 것은 사후에 10시로 입을 맞추기로 작당한 것”이라고 직격했다.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정식 의원은 또 김 후보자에게 “국가안보실에서 국가위기관리지침을 무단 수정했다는 것도 검찰 조사에서 나왔다. 이것은 중대한 범죄다. 후보자는 당시 안보실 1차장인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김 후보자는 “국가위기관리지침 개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기억이 없다. 그 당시 무단 변경을 알지 못했다”면서 “위기관리지침을 개정하려면 직제상 안보실장의 최종적 재가가 있어야 한다. 당연히 저희는 실무자가 관련 법 규정에 따라 개정을 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날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가 국정원장으로 지명되니까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도 지명철회를 해달라고 호소했다”며 “안보 책임자로서 (세월호 참사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데 다시 국정원장 후보로 나온 것은 적절하다고 보냐”고 꼬집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세월호로 인해 이루 말할 수 없는 비극을 겪으신 유가족들에게 정말 온 마음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가가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기관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데 대해 참으로 죄송하다”고 사죄했다.

홍기원 민주당 의원은 김 후보자가 안보실 1차장 당시 ‘세월호 참사에 박 전 대통령의 책임이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책임이 없다고 말하는 자세로 국정원장을 하면 심히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김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그런 사고가 났을 때 대통령이 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씀드린 것”이라면서 “세월호 사건에 대해서는 지금도 유가족들에 대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죄송함과 그분들의 슬픔, 아픔에 대해 깊이 애도하고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재차 밝혔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