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맞불 회견 “우린, 오만한 20년 집권론 아닌 4년 무한책임론”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24일 14시 35분


코멘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4일 “더불어민주당의 오만한 20년 집권론에 대비해 4년 무한책임론을 언급하고 싶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께 드리는 말씀’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오만에 빠졌던 민주당이 입에 담았던 20년 집권론 같은 생각은 절대 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제발 윤석열 정부가 거대 야당의 무리한 발목잡기를 뚫고 원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저희를 신뢰해주시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정부를 맡겨주신다면 다른 생각은 하지 않고 윤석열 정부의 지역 공약을 성실히 실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년을 맡겨보신 후 그 성과가 좋지 않다면 저희는 다음 지방선거에서 참패할 것이고, 그 뒤에 치러질 다음 대선에서도 심판받을 것”이라며 “저희는 책임지는 정치를 하는 4년 책임론을 이야기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상대 정당이 때늦은 인적 청산과 시대 교체를 언급하면서 혼란에 빠져있는 것 같다”며 “우리 당은 이제 어떤 신격화된 대통령을 모시거나 추종하지 않고, 공정과 상식이라는 철학적 가치를 당의 중심으로 놓으면서 더 커지고 강해졌다”고 했다.

그는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우리 당 지지율이 높게 나오고 지역별 승세를 보이는 여론조사가 많다”면서도 “숫자는 숫자일 뿐 투표율이 낮으면 지난 지방행정을 4년간 독점했던 민주당의 조직력이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경계했다.

이날 이 대표의 기자회견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오전 대국민 호소에 대한 맞불 전략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앞서 박 위원장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겠다. 팬덤 정당이 아닌 대중 정당으로 만들겠다”며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이 왜 처절하게 반성하지 않느냐는 질책도 많다. 왜 반성해야 하는 사람들이 나오냐는 아픈 소리도 들었다. 정말 면목 없다”면서 “정말 많이 잘못했다”며 허리를 숙여 사과했다.

그러면서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더 사과드리겠다. 염치없다. 그렇지만 한 번만 더 부탁드린다. 저를, 저 박지현을 믿어달라”며 “지방선거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꿔나가겠다. 자리에만 목숨 거는 정치 버리고 국민과 상식에 부합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호소했다.

박 위원장은 이를 위한 대안으로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청년에게 무엇을 해주는 당이 아닌 청년이 권한을 가지고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