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말 코로나 플랫폼 구축…6월 선거 추가전파”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9일 14시 08분


코멘트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100일 로드맵 과제 중 하나인 빅데이터 플랫폼을 올해 12월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일별 주별 현황을 보도자료나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지만 연구 토대가 될 원천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19일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을 열고 과학과 데이터에 기반한 코로나19 방역조치 등을 위해, 올해 12월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는 일별·주별 발생현황, 예방접종 등 관련 현황 및 통계를 보도자료 또는 누리집 등을 통해서 정기 공개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연구·분석을 위해서는 시계열 분석이 가능한 원천 데이터가 필요한 상황이다.

박영준 팀장은 “이 플랫폼을 통해 감염병 환자(확진), 예방접종 정보 등 각 시스템에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확진자나 예방접종 정보는 감염병관리통합정보지원시스템,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등에 산재해 올라 있다.

이어 “우선적으로 각 시스템에 산재된 코로나19 정보부터 연계 및 정제하여, 빅데이터 플랫폼을 올해 12월까지 구축할 예정이고 대시보드 형태의 통계 누리집(대국민용)과 내·외부 연구분석용 비식별·가명 형태의 데이터 구축(연구용)을 동시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후 타 감염병으로 확대 구축해 나감으로써, 전체 감염병에 대한 빅데이터 플랫폼을 2024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영준 팀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함께 코로나19 등 감염병 관련 심층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며 “내·외부에서 근거 기반의 다양한 감염병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6월 지방선거에 코로나19 확진자도 투표에 참여하면서 지역사회 추가전파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19일 예상했다. 다만 이로 인한 위험을 최소한으로 줄일 예정이다.

박영준 팀장은 6월 1일 지방선거에 코로나19 확진자 약 10만명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지적에 대해 “지역사회 추가전파 기회는 상식적으로 늘어나 전파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기정사실이다. 다만 이로 인한 추가전파를 최소화 하기위한 조치를 충분히 해나갈 예정이다”고 답했다.

코로나19 확진으로 자가격리 중이라도 선거나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 등 예외조건에 맞게 어느정도 외부 활동이 허용돼 이로 인한 추가전파 사례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박 팀장은 “(이전에도) 사전 준비와 이후 모니터링에 많은 품이 들지만 큰 이상은 없었다. 이번에도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다. 위험은 조금 늘어나겠지만 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