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식에 與 총출동…이준석 “불가역적 변화이기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18일 14시 06분


코멘트

“尹 정부에서 더 큰 통합의 행보 있을 것”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윤호중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8일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대거 참석한 것에 대해 “저희의 변화가 절대 퇴행하지 않는 불가역적 변화였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감개무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희 당이 2년 가까이 해온 호남에 대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오늘 사실 결정체라 할 수 있다”며 “우리 당 모든 의원들이 5·18 기념식에 다 와서 참여했다. 2년 전 누가 예상했겠나”라고 말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당 인사들 중에서도 개별적으로 제창하는 분도 있었지만 당 차원에서 다 같이 제창하자 해서 의미가 있다”는 소감을 남겼다.

이 대표는 ‘불가역적 변화’에 대해 “2년 가까이 광주, 호남에 대한 비하 발언 등이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이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보수 정당에서 더 이상 이념논쟁을 무기 삼아 정쟁화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적어도 제 지도부 출범 이후부터는 잘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며 “광주, 호남에서의 과오를 잊고 지난 대선 때처럼 지역 일자리와 산업 문제, 발전 문제를 놓고 당당히 더불어민주당과 경쟁하고 싶다. 광역단체장도 경쟁력 있는 후보를 냈다. 민주당도 앞으로 호남에서의 경쟁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18 정신의 헌법 수록과 관련해 국회 논의가 진행되는지 묻는 질문에는 “개헌 논의가 시작될 때마다 권력구조 개편이나 큰 과제가 나온다”며 “여러 논의가 있겠지만 꼬리에 꼬리를 무는 비약적 개헌 논의는 신중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언젠가 개헌이 된다면 5·18 정신을 담는 문제는 양당 간 이견이 없는 문제”라고 판단했다.

민주당이 5·18 정신의 헌법 수록을 위한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 구성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저는 긍정적”이라면서도 “지금 정국에서, 총리 임명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다른 과제들이 나오는 게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진정성을 보이려면 정부 출범을 위한 각종 조치들에 협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원 포인트 개헌’ 제안에 대해서도 “개헌은 몇십 년에 한 번 있는 국민 논의가 있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원 포인트 개헌 방식은 와닿지 않다”며 “6·1 지방선거 이후 논의가 나온다면 총의를 모아보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참모, 국민의힘 의원들이 탑승한 KTX 특별열차 내부 분위기에 대해서는 “한편으론 설렜고 대통령의 파격적인 행보에 다들 놀라는 눈치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통합’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서 비판을 받았지만 실제로 통합이라는 것은 얼마나 실질적인 행보를 보이냐에 달려 있다”며 “첫 지방행보, 국가 기념 행사로서 5·18 기념행사에 참석한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 앞으로 윤석열 정부에서 더 큰 통합의 행보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