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윤재순, 잘못 있으면 제대로 사과해야…여론 살펴 결정”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17일 09시 21분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경기도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광역·기초단체장 후보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경기도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광역·기초단체장 후보자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7일 검찰 재직 시절 성비위 의혹과 과거 출간한 시집의 일부 표현으로 인한 성추행 미화 논란에 휩싸인 윤재순 대통령 비서실 총무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본인의 입장을 들어보고 과거에 잘못한 부분이 있었으면 제대로 사과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 여론을 살펴서 결정할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 소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심사한다. 대통령실에서는 윤 비서관도 참석할 예정으로, 민주당은 그에 대한 집중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윤재순 대통령 비서실 총무비서관. 뉴스1
윤재순 대통령 비서실 총무비서관. 뉴스1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사실관계가 뭐였는지, 과거 검찰에 있을 때 어떤 사실관계로 어떤 징계를 받았고 왜 용서를 받았는지, 시에 표현된 내용이 뭔지, 표현의 자유에 속하는 창작 예술범위에 포함되는 것인지 아닌지 본인의 얘기를 들어본 후에 판단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본인 입을 통한 사실관계가 잘 드러나지 않았다”며 “예술의 자유에 속하겠지만 왜 그런 식의 표현을 했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들어보고, 그에 대한 국민 여론의 추이를 살펴 본 다음에 어떤 판단을 해야지 일방적으로 단죄하듯이 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또 “그 시를 썼을 때는 20년 전 아닌가. 그때는 고위공직자도 아니고 하위직 공무원이었을 것 같은데 젊은 시절에 그런 식의 표현을 했고, 그것이 현재 기준에 맞춰서 맞는 것인지 안 맞는지에 대해서 본인 입장도 들어봐야 된다”며 “그 부분에 대해 현재 국민들이 그걸 수용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사과해야 될 것이다.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2013년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으로 정직 처분을 받았던 이시원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해서는 “간첩조작은 국정원이 했고 이 사람이 주임검사로서 증거조작에 대해 캐치를 못한 점에 대해서 징계를 받은 것”이라며 “이 두 가지를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서는 “한 후보자 같은 경우 민주당이 도덕성이나 능력, 전문성에 있어서 아무런 문제점을 드러내지 못했다”며 “당연히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민주당이 자신들을 향해서 수사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부적격자로 정한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임명은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선 국민적 평가가 엇갈리기 때문에 여론의 추이를 봐서 결정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