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북한 코로나 확진자 100만명 넘는다…“이미 대유행 단계”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6일 05시 46분


코멘트
북한 함경북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열병으로 봉쇄된 지역 주민들에게 보낼 물자를 준비 중이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함경북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열병으로 봉쇄된 지역 주민들에게 보낼 물자를 준비 중이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열자(발열자)가 16일 누적 100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줄곧 ‘제로 코로나’를 주장한 북한 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대유행 단계에 접어든 것이다.

북한은 우리나라처럼 유전자 증폭(PCR) 또는 신속항원검사 체계를 갖추지 못해 정확한 감염자 규모를 파악할 수 없다. 대신 의심 증상이 있는 발열자 통계를 따로 집계하고 있다.

코로나19 대표 증상이 발열이기 때문이다. 열악한 의료체계 및 검사 환경을 고려할 때 북한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당국 통계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감염자가 수백만명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보도를 보면 일일 발열자 규모는 관련 통계를 처음 집계·공표한 지난 12일 1만8000여명을 시작으로 13일 17만4440명, 14일에는 29만명까지 증가했다. 누적 82만명이다. 15일 통계까지 합하면 누적 확진자는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오미크론 대유행을 겪은 국내 상황을 돌이켜보면 일일 발열자 규모는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북한 인민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지 못했고, 마스크 등 방역수칙과 물자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방역 전문가들은 이미 북한에서 광범위한 오미크론 확산이 이뤄졌을 것으로 예상한다. 백순영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는 “한두 달이면 북한에서 오미크론 유행이 끝난다”며 “공식 통계보다 많은 감염자 및 위중증,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영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 연구팀은 북한 주민의 70~80%가 코로나19에 감염돼야 유행 정점을 지날 것으로 예상했다. 대략 1750만명 규모다.

이는 15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1778만2061명과 비슷한 규모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약 5131만명으로, 북한보다 2배로 많은 점을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숫자다.

전문가들은 북한 내 코로나19 치명률이 1%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치명률을 0.6%로 계산할 때는 사망자가 10만명 정도다. 하지만 치명률이 1%를 넘으면 사망자 규모가 수십만명대로 급증한다.

코로나19는 검사·추적·격리 등 3T(Test·Trace·Treatment) 전략을 통해 빠르게 억제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은 이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 검사 시스템은 전무하며, 추적도 사실상 어렵다.

반면 격리는 가능하지만, 확진자 건강 상태를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자택격리 기간에도 확진자 증상이 나빠지면 의료기관 내 격리병상으로 빠르게 옮겨 치료해야 한다. 백신도 없는 북한 상황에서 치료제를 구할 길이 없다.

코로나19 확진자를 검사하는 의료진이 제대로 된 보호장구를 착용했을 가능성은 낮다. 각종 의료자원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북한에 대한 백신 지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성사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높다. 북한이 도움을 요청할 상대는 1차로 중국, 맨 마지막은 한국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 주초에 북한에 코로나19 방역 지원을 논의할 실무 접촉을 제안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이 이 제안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