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보좌관 성추행 의혹’ 3선 박완주 제명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지현 “심각한 성범죄… 국민께 사과”
최강욱-김원이 이어 성비위 파문
김성회 비서관 ‘조선여성 비하’ 논란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3선 중진의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을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하고 국회 차원의 징계를 요청했다. 제명은 당의 징계 수위 중 가장 높은 조치다. 6·1지방선거를 20일 앞두고 소속 국회의원들의 성희롱 논란이 잇달아 터지면서 민주당에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 의원 사건은) 2021년 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면서 “민주당을 대표해 피해자분과 그 가족분들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신고센터를 통한 성비위 제보와 조사 및 징계를 이어 가겠다”며 “피해자와 국민이 됐다고 할 때까지 계속 사과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말 피해자로부터 신고를 접수하고 비대위 차원의 조사를 진행해 왔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박 의원의 의원직 사퇴 등 국회 차원의 징계 절차에 대해 “국회 윤리특위에 문제를 제기했고, 그 결과에 따라 이후 절차가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최강욱 의원의 ‘짤짤이 논란’, 김원이 의원의 2차 가해 논란에 이은 박 의원의 제명은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에 대형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박원순, 오거돈 성범죄 사건으로 국민의 심판을 받은 지 이제 불과 1년 남짓 지났지만 민주당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성회 비서관
김성회 비서관
한편 김성회 대통령종교다문화비서관이 이날 “조선시대 여성 절반은 언제든 양반들의 성적 쾌락 대상”이라고 말한 것 등을 두고도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의 거취에 대해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했다.

민주보좌진協 “성희롱과 더 큰 성비위 제보도”… 선거앞 잇단 추문


박완주 ‘보좌관 성추행 의혹’ 제명
민보협 “의원실, 피해자 면직도 추진
차마 공개하기 민망한 성희롱 확인”
당지도부 “진심으로 고통” 종일 사과, 최강욱-김원이도 각종 의혹 휩싸여
국힘 “안희정 피해자 등 눈물 안말라”… 정의 “朴, 제명조치 넘어 처벌해야”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 12일 3선 중진의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으로 전격 제명한 것은 6·1지방선거를 20일 남긴 시점에서 박원순, 오거돈, 안희정 등 과거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권력형 성범죄 ‘악몽’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선제적 대응으로 풀이된다. 제명은 당 차원의 최고 징계 조치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박 의원 제명을 의결한 이후 하루 종일 사과를 이어갔다.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은 회의 직후 페이스북에 “당의 윤리감찰단과 지도부가 충분한 조사 끝에 신중히 내린 결정”이라며 “우리 당은 잘못된 과거를 끊어내야 한다. 당내 반복되는 성비위 사건이 진심으로 고통스럽다”고 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도 박 위원장과 함께 이날 저녁 공식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 피해자의 법적 조치에 대해 끝까지 당이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 관계자는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태 당시 ‘피해호소인’이란 표현을 써서 2차 가해 논란에 휩싸이는 등 공분을 샀던 학습 효과 아니겠느냐”고 했다.

민주당이 이날 제명이라는 초강수로 선제 대응에 나섰지만 사건이 지난해 말 발생했던 점을 감안하면 ‘뒷북 조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이 올해 3월까지 당 정책위원회 의장으로 당 지도부 소속이었던 만큼, 당 지도부의 최초 인지 시점이 언제였는지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3·9대선을 앞두고 일부 의원이 이 사안과 관련해 논의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결국 피해자가 대선이 끝난 이후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로 직접 신고했다”고 했다.

민주당 윤호중,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민주당 윤호중,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 의원 측이 피해자를 대상으로 사실상 해고에 해당하는 직권면직을 시도한 정황도 드러났다. 민주당보좌진협의회(민보협)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성 비위를 포함한 여러 문제가 있음에도 (피해자의) 의원면직을 유도하고, 협의가 안 되자 직권면직을 추진하는 의원실이 있다”고 이 사실을 알렸다. 민보협은 해당 입장문에서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들을 확인했고,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도 제보받았다”고 적었다. 이후 다른 의원이 연루된 성비위 관련 추가 제보가 있다는 의혹이 확산되자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는 박 의원 건을 지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과 정의당은 의원직 박탈 등 제명 이상의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희정, 박원순, 오거돈 성범죄 사건 피해자들의 눈물이 아직 마르지 않았고, 이로 인해 국민의 심판을 받은 것이 불과 1년 전”이라며 “당과 범죄가 무관한 것처럼 제명시킬 것이 아니라 무관용 원칙에 따라 범죄에 상응하는 처벌과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장태수 대변인도 “제명 처분은 당원 자격에 관한 것일 뿐 국회의원직에 대한 처분이 될 수 없다”고 추가 조치를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성비위를 둘러싼 파문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최근 최강욱 의원이 당내 온라인 회의에서 동료 의원을 향해 성희롱성 발언을 한 사실과 관련해 당 윤리심판원이 조사를 진행 중이다. 김원이 의원도 전 지역 보좌관의 동료 직원 성폭행과 관련해 2차 가해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고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며 사과했다. 민주당은 이날 “김 의원의 2차 가해 사건은 이미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에 신고 접수돼 윤리감찰단에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박완주#제명#보좌관 성추행 의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