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ABM 없다” 했지만… 부동산-탈원전 등 文 핵심정책 줄줄이 뒤집힐 듯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수위, 국정과제 “정상화” 강조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 수순… 난립한 위원회도 통폐합 방침

10일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 기조가 대거 뒤집힐 것으로 보인다. 3일 내놓은 새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에서도 ‘상식이 회복된 반듯한 나라’를 1대 국정목표로 제시하며 각 분야에서 ‘정상화’를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앞서 당선 직후 “‘ABM’(Anything But Moon·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아니면 다 된다) 같은 편 가르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국정과제 등에서는 상당한 변화가 예고됐다.

우선 경제성장의 이니셔티브(주도권)를 정부에서 민간으로 옮기겠다는 방침을 명확히 하면서 큰 변화가 예상된다. 윤 당선인은 3월 21일 경제6단체장을 만난 뒤에도 페이스북에 “신발 속 돌멩이 같은 불필요한 규제들을 빼내 기업들이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껏 달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정부 주도의 일자리 창출 등 문재인 정부가 집중 추진한 ‘소득주도성장’과는 반대 방향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실패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윤 당선인은 “(집값 상승은) 결국 시장의 생리를 외면한 그런 정책들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각 부처의 인수위 업무보고 기간에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 참석해서 한 발언이다.

당선인이 강조한 대로 새 정부는 부동산 관련 각종 세제를 개편하고 대출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지나친 다주택자 규제로 논란이 됐던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에 대해서는 “조세 원리에 맞게 정상화하고 세 부담을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돈줄을 틀어쥔 탓에 ‘현금부자에게만 유리하다’는 비판이 나왔던 대출 규제에 대해서도 “정상화를 추진해 실수요자의 주거사다리 형성을 지원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새 정부는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에게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80% 수준까지 우선 완화하고, 이외 가구에도 지역과 상관없이 LTV를 70% 수준으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탈원전 정책에 대해선 국정과제에서 ‘폐기’가 명시됐다. 윤 당선인은 3월 15일 경북 울진 산불 피해 이재민 간담회에서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3, 4호기 착공을 가급적 빨리하겠다”며 대선 공약이었던 에너지 정책 대전환을 재확인했다. 새 정부는 공사가 중단됐던 신한울 3, 4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고, 운영 허가 기간이 만료된 원전의 계속운전 등을 통해 원전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의 각종 위원회도 정리 작업을 거친다. 새 정부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위원회를 주기적으로 정비해 회의 실적이 부진하면 통폐합할 계획이다. 중앙정부 소속 위원회는 지난해 6월 기준으로 박근혜 정부 임기 말보다 68개 늘어난 622개다.

윤 당선인의 ‘정책 뒤집기’에 문 대통령은 4일 “다음 정부의 경우에는 우리 정부의 성과를 전면적으로 거의 부정하다시피 하는 가운데 출범하게 됐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 정부의 성과, 실적, 지표와 비교를 받게 될 것”이라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尹#abm#부동산#탈원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