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경선? 당 결정 따를 것…李 인천 출마, 뜬금없다”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6일 21시 05분


코멘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일 경기 성남 분당 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국민의힘 박민식 전 의원과의 경선 가능성과 관련해 “당에서 어떻게 정하시든 거기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저녁 SBS 뉴스에 출연해 ‘보궐선거에 확실히 나가는 것이냐’는 물음에 “그럼요”라며 “(지역구는) 분당 갑”이라고 말했다. 서울 노원 병 재선 의원 출신인 안 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로는 처음으로 출마하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분당 갑은) 사실 저하고는 굉장히 인연이 깊은 곳”이라며 “그 전까지는 국가에서 어떤 IT 산업 단지를 만들면 판판이 실패했다. 그러다가 분당 갑에 IT 단지를 만들기로 했는데, 거기는 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거의 가장 먼저 거기에 건물을 지었다. 그게 판교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저는 판교·분당의 발전에 제 공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선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처음 정부가 출범하지 않느냐. 그러면 어느 정도 힘을 얻어야 여러 가지 개혁을 할 수 있다”며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 그런 의미에서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인천 계양을 출마를 결정한 데 대해선 “한마디로 뜬금없다”며 “사실 이 고문을 생각하면 성남시장으로부터 출발해서 경기도지사를 하신 분이 아니겠나. 정치인에게 있어서 연고란 건 굉장히 중요하다. 연고가 있는 성남시라든지, 또는 경기도를 버리고 인천으로 간다는 건 경기도민에 대한 배신이고, 도망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윤 당선인과 사전에 얘기를 했느냐는 물음엔 “저는 (윤 당선인에게) ‘이번 선거를 이겨야 처음 정부가 어떤 일을 할 때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고, 거기에 대해 격려를 해주셨다”고 말했다.

인수위 성과에 대해선 “점수는 국민들께서 주는 것이지만, 저 나름대로는 제 원칙을 처음 세운 대로 관철을 시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제일 처음 여러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받은 내용 중 하나가 ‘인수위 도중에 인수위원들이 개별적인 의견을 막 얘기하면서 국민적인 혼란을 초래한다’는 것이었다”며 “그래서 제가 처음에 인수위원들을 모아놓고, 이 중에서 제 허락 없이 개별 인터뷰하는 분은 해촉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사실 지난 50일 동안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과 인선 갈등을 보였던 것과 관련해선 “제가 전공하는, 제가 잘 아는 분야들이 몇 군데 있지 않느냐. 과학기술이라든지, 의료라든지, 교육이라든지, 문화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 추천을 했다”며 “당선인 생각은 우선은 개각이 아니라, 장관 몇 명 바꾸는 게 아니라, 조각이기 때문에 처음은 본인 생각대로 시작하고, 낙마하는 분이 계시거나 개각을 할 때부터 제가 추천한 사람들을 제대로 중용하는 게 맞는 게 아니겠느냐고 해서 서로 오해가 풀렸다”고 말했다.

의원직에 도전하는 게 당권 도전을 노리는 포석이 아니냐는 전망에 대해선 “당권이라는 게 자기가 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저는 지금 현재 국회의원이 돼서 지금까지 제가 인수위원장으로서 만들어 놓은 개혁 과제들을 국회에서 제대로 통과시키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게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