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마지막 중대본 회의 “국민과 함께한 방역 성과 폄훼 경계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6일 10시 45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가 “온 국민이 고통과 불편을 감내하면서 한마음으로 참여해서 이뤄낸 방역의 성과를 근거도 없이 우리 스스로 폄훼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6일 임기 마지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면서 일각에서 현 정부에 방역 성과의 공을 돌리려 한 정치적 판단이 아니었느냐고 의구심을 제기하는데 이같이 반박했다.

그러면서 10일 출범하는 새 정부를 향해 “정부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방역 정책 방향에 대해 함께 검토하고 고민해왔기 때문에 다음 정부에서도 잘 대처해 나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방역인 만큼 정쟁이 끼어들 여지는 한 치도 있어선 안 된다”고 정치적 해석을 피해달라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총력을 다해 대처해 왔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무려 2만 3000여 명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됐고 백신 접종으로 인한 피해자도 있다”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모든 국민들과 협조해주신 분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간 계속된 방역 조치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직격타를 맞았고, 이들이 입은 경제적·심리적 타격이야말로 우리 공동체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고 사과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였다.

김 총리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조치를 언급하며 “일부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일상 회복이 늦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지만 객관적 수치만 봐도 우리의 방역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인구 대비 코로나19 누적 사망률이 0.04%, 누적 치명률은 0.13%로 모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상위권이라고 근거를 들었다.

김 총리는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더 철저하게 마스크를 써 주시고 방역 수칙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결코 이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지 못했을 것”이라며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백신 접종률 또한 정부를 믿고 함께 참여해주신 국민들이 아니었다면 달성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보건소 등 방역 일선에서 헌신한 의료진, 119구급대원, 의료기관과 돌봄 기관 종사자 등에도 감사를 표했다.

그는 “뙤약볕 아래서, 한겨울 공터에서, 수술실과 중환자실, 격리병동에서 여러분이 고군분투했기에 우리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지켜질 수 있었다”며 코로나19 초기에 일었던 ‘덕분에 챌린지’의 손동작을 장관들과 함께 보였다.

김 총리는 “코로나와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많은 전문가가 신종 변이가 생길 가능성, 계절적 요인에 의한 재유행 가능성을 반복해서 경고하고 있다”며 “이 전문가들의 경고를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작년 5월 14일 취임한 김 총리는 취임한 당일에 첫 일정으로 중대본 회의를 주재했으며 이날까지 총 94차례 이 회의의 좌장을 맡았다. 총리실 관계자는 “다음 주부터 행정안전부 장관이나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