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호영 자녀 입시 수사를” 퇴장… 鄭 “의혹 밝힐것” 사퇴 거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사청문회]
복지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파행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왼쪽에서 두 번째) 인사청문회에서 자료 제출과 관련해 질의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왼쪽에서 두 번째) 인사청문회에서 자료 제출과 관련해 질의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3일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오후 7시경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집단 퇴장에 파행으로 끝났다. 민주당은 이날 정 후보자 자녀의 입시 관련 서류에 특혜 정황이 있다며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정 후보자는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고 송구하다”면서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 “똑같은 서류에 점수 40점 올라”
이날 파행의 계기가 된 자료는 정 후보자 아들 정모 씨(31)가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 당시 낸 지원서다. 정 씨는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편입에 지원했지만 1차 서류 전형에서 탈락했다. 당시 합격 커트라인은 500점 만점에 441.33점. 그는 이듬해 신설된 ‘대구·경북 인재 특별전형’에 재지원해 1차 서류전형에서 480.07점을 받은 뒤 최종 합격했다.

민주당은 정 씨가 제출한 2년 치 지원서가 영어성적, 봉사활동 내역은 물론이고 자기기술서까지 완전히 똑같다고 밝혔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두 서류가 오탈자까지 똑같다. 같은 서류로 40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주관적 개입 없이는 설명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그동안 이 자료를 요구해 왔다. 하지만 경북대 측이 개인정보를 이유로 제출하지 않다가 청문회 당일에 낸 것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은 “사실이 드러나는 게 두려워서 자료를 내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 시작 약 8시간이 지난 오후 6시 57분 전원 퇴장했다. 김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더 이상 청문이 의미가 없고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이 뚜렷한 이유도 없이 퇴장했다. 애초에 파행을 작정한 것”이라며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정 후보자는 “아들이 2017학년도는 일반전형, 2018학년도는 특별전형으로 지원해 상황이 같다고 볼 수 없다”고 해명했다.
○ 자진 사퇴 압박에 후보자 “의혹 밝힐 것”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민주당은 청문회장에서 정 후보자 자녀들의 경북대 의대 편입 의혹을 놓고 집중 포화를 쏟아냈다. 고영인 민주당 의원은 “사전에 합격을 위한 장치를 마련한 기획 편입학”이라고 비판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까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느냐는 말이 있듯 ‘냄새가 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경북대 의대 편입은 ‘아빠 찬스’를 쓸 수 없는 구조”라며 “아이들이 떨어질 수도 있어 다른 교수들에게 이야기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날 고영인 의원은 “정 후보자가 버티는 이유에 대해 ‘협상용으로, 마지막 버리는 카드로 사용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봤느냐”며 “결단을 해주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같은 당 강병원 의원 역시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언급하면서 “언제 사퇴할 계획인가”라고 말했다.

반면 정 후보자는 “저에게 씌워진 여러 의혹을 밝히기 위해 이 자리까지 온 것”이라고 맞섰다. 그는 또 “오얏나무 밑에서는 갓끈도 고쳐 쓰지 말라는 속담 내용을 가슴 깊이 느끼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정 후보자가 딸의 편입 과정을 잘못 해명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편입 전형 당시 후보자 딸은 구술평가 3고사장 평가위원 3명 모두에게 ‘만점’인 20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해당 평가위원들이 같은 고사장의 다른 학생 4명에게도 만점을 줘 특혜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확인 결과 평가위원이 서로 달랐다. 정 후보자는 “잘못 답변했다”고 사과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신체검사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바뀐 아들 정 씨의 자기공명영상(MRI) 영상이 담긴 CD 2장도 제출됐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정호영#의혹 밝힐 것#복지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파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