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구·원주…최대 10곳 재보궐 ‘미니총선’ 열린다

  • 뉴스1
  • 입력 2022년 4월 24일 15시 30분


코멘트
4·7재보궐선거 투표일인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기상업고등학교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 사무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 2021.4.7/뉴스1 © News1
4·7재보궐선거 투표일인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기상업고등학교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 사무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 2021.4.7/뉴스1 © News1
여야 현역 의원들의 6·1 지방선거 출마가 속속 확정됨에 따라 지방선거와 동시에 최대 10곳에서 ‘미니 총선’급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열릴 전망이다.

24일 현재 보궐선거가 확정된 지역구는 모두 5곳이다.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후보 선정을 마무리한 국민의힘은 4명의 현역 의원이 출마해 이들의 지역구에서 보궐선거가 열린다.

구체적으로는 경기 성남 분당갑(김은혜 의원·경기지사 후보), 대구 수성을(홍준표 의원·대구시장 후보), 충남 보령·서천(김태흠 의원·충남지사 후보), 경남 창원의창(박완수 의원·경남지사 후보)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강원지사에 이광재 의원(강원 원주갑)을 전략공천하면서 해당 지역구에서 보궐선거가 확정됐다.

아직 광역단체장 후보를 모두 정하지 못한 민주당의 당내 경선 결과에 따라 보궐선거가 열리는 지역은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서울에는 3명의 후보 중 김진애 전 의원을 제외한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구을),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 의원이 현역 의원이다. 이변이 없다면 수도권 지역구 한 곳이 보궐선거 지역으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제외하고 현역 의원인 안민석 의원(경기 오산시), 조정식 의원(경기 시흥시을)이 출사표를 던졌다.

전북지사의 경선 경우 안호영 의원(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군)이 김관영 전 의원과 맞붙으며, 제주지사에는 오영훈(제주시을) 의원이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과 경선을 치른다.

이들 지역 경선에서 현역 의원이 최종 후보로 선출되면 최대 4개 지역구가 추가로 보궐선거 대상이 된다.

지난 1월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은 이상직 무소속 의원의 대법원 확정판결이 이달 말까지 나온다면 지방선거와 함께 재선거를 치르게 된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소 5곳, 최대 10곳에서 재보궐 선거가 열릴 전망이다.

현역 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다음 달 2일까지는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오는 30일까지 사퇴하면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보궐선거를 치르게 되며, 3일부터는 내년 4월에 보궐선거를 치른다.

재보궐 선거의 최대 관심 지역은 김은혜 의원의 성남 분당갑이다. 국민의힘에서는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특보인 박민식 전 의원 등의 출마설이 나온다. 민주당에서는 김병관 전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21대 국회 의석은 민주당이 171석, 국민의힘이 113석(국민의당 3석 포함시)이다. 민주당이 넉넉한 과반 의석을 확보한 상태여서 재보선이 치러진다고 하더라도 과반 구도가 흔들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도권 등 주요 지역에서 국민의힘 의원이 선출될 경우 ‘여소야대’ 정국에 미세한 균열을 가져오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