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비대위 “서울시장 공천 결론 못 내…저녁 재논의”

  • 뉴시스
  • 입력 2022년 4월 20일 12시 17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송영길 전 대표, 박주민 의원 서울시장 후보 공천 배제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저녁에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전략공천위원회 공천 배제 결정이 유출된 데 대해선 윤리감찰단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장과 관련해 어제 전략공관위에서 논의된 것이 다시 비대위로 넘어와 논의했지만 아직 결론을 짓지 못했다”며 “오늘(중) 다른 시간대에 다시 비대위원들이 모여서 서울시 광역단체장 공천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전략공관위에서 나온 얘기가 언론에 공개된 부분에 대해선 윤리감찰단 직권조사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회의에서 “어제 심사 결과가 언론에 유출된 것에 대해선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윤리감찰단 직권조사를 통해 관련자들을 징계하겠다고 한 바 있다.

전날 밤 정다은 전략공관위원은 페이스북에 송 전 대표와 박 의원의 공천 배제 결정을 공개하며 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손혜원 전 의원도 SNS에 “이원욱 전략공천위원장이 송 대표에게 전화해서 미안하다고 하면서 공천배제 결정사항 통보했다고 한다. 이게 실화일까요”라고 적었다.

조 대변인은 오후 비대위 회의에서 이날 중 서울시장 공천에 대해 결론을 내리느냐는 질문에 “오늘 밤 12시 내에 결론을 내린다는 게 목표”라고 답했다.

이어 “서울 지역에 대해 전략공천을 할 것인지, 경선을 할 것인지, 경선을 한다면 어느 분을 할 것인지, 전략공천은 누굴 할 것인지 모든 것을 열어놓고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송영길·박주민 공천배제 확정과 재고 가능성에 모두 여지를 둔 셈이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서울시장 전략공천설에 대해선 “박 전 장관 뿐 아니라 우리당의 자원이라고 불리는 여러 분들의 이름이 나온 건 사실”이라며 “박 전 장관만 거명된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에게 전략공관위는 참고 의견 정도”라며 “컷오프를 결정하는 권한은 최종적으로 비대위에 있다”고 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전략공관위는 의견을 모아서 비대위에 제시할 뿐”이라며 “오늘 저녁 때 다시 의논하기로 했으니 거기서 (결론을 낼 것)”이라고 했다. 오늘 결정하느냐는 질문에는 “네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당의 필승 카드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동원해서 서로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것이니 그걸 전부 종합해서 최종적으로 결정하겠다”고 했다.

앞서 전략공관위의 전날 밤 송영길 전 대표, 박주민 의원 공천 배제 사실이 전해진 뒤 두 후보 측과 이재명계가 강력 반발했고, 박지현 공동 비대위원장도 공천 배제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민주당 내홍은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