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연구소 찾은 安 “미래 모빌리티, 반도체 이을 국가전략산업”

  • 뉴시스
  • 입력 2022년 4월 8일 16시 30분


코멘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8일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개발(R&D) 핵심 거점인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은 국가 전략산업이면서 과학기술중심 국가 건설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안 위원장의 이날 현대차 연구소 현장 방문은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등 친환경차 및 미래 모빌리티 개발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관련 산업 발전과 미래 인력 육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안 위원장은 현대차그룹 연구소 및 미래 기술개발 현황에 대한 설명을 보고받고, 관련 산업 발전 및 미래 연구개발 인력 육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안 위원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은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고 있는 반도체와 스마트폰을 이을 국가 전략산업이자 과학기술중심국가 건설의 핵심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의미 있는 과학기술 현장이라면 어디든 가겠다”고 말했다.

또 “민간 기술의 발전 역사가 민간 운송수단 발전의 역사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그만큼 운송수단이 우리 문명에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더 커질 거라고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안 위원장은 “옛날 박정희 대통령께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서 중화학이나 선박, 철강 등으로 1980년대, 1990년대 20년 간 먹고 살 수 있었고, 김대중 대통령께서 초고속 인터넷 망, 벤처 붐을 통해서 2000년대, 2010년대 먹고 살았다면 이제는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는 또다시 앞으로 먹고 살 미래 일자리, 미래 먹거리를 찾아야만 되는 상황”이라며 “그중 가능성 중 하나가 사실 모빌리티 아니겠나”라고 언급했다.

정부 역할에 관해선 “예전 정부는 대한민국 경제라는 큰 수레, 기업이라는 큰 수레를 앞에서 끌고 가는 게 정부의 역할이었다면, 이제는 그 큰 수레를 뒤에서 밀어주는 역할을 정부에서 해야 된다”며 “일자리 창출하거나 경제 성장을 이루는 주체는 정부가 아니라 민간이다, 그런 분명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자동차산업은 반도체, AI, 빅데이터, 수소연료전지 등 첨단 미래기술과 융합하고 서비스산업과 결합해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이 국가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를 통한 글로벌 혁신 선도국가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안 위원장은 남양연구소에 도착 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자율주행차인 쏠라티 로보셔틀을 타고 행사장인 현대디자인센터까지 이동하기도 했다. 쏠라티 로보셔틀은 주행상황을 자체 인지해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핵심 기술 적용 차량이다.

또 로보틱스(웨어러블 로봇, PnD 모듈, DnL모듈), AAM(S-A 구동 목업, VR 체험), 전기차(아이오닉 5 로보택시) 등 주요 기술 시연을 참관하고,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전기차 아이오닉 5, EV6, GV60 등의 친환경차 시승 체험을 했다.

이날 남양연구소 방문에는 임이자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 최상목 경제1분과 간사, 김소영 경제1분과 인수위원, 유웅환 경제2분과 인수위원, 남기태 과기술교육분과 인수위원,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경제2분과 자문위원), 신용현 대변인 등도 함께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