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첫 내각에 정치인 5명 안팎… 외교-국토-행안장관, 현직 의원 가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총리 겸 기재장관, 추경호 유력…외교장관, 박진-조태용 의원 압축
국토교통, 송석준-이태규에 무게…행안, 이태규-박수영에 원희룡도
문체장관엔 나경원 전 의원 거론…“삼권분립 고려, 현역 의원 최소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첫 내각 국무위원 가운데 정치인 출신을 5명 내외로 두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5일 전해졌다.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유력한 가운데 윤 당선인 측은 외교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장관 등에 현직 정치인을 임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 尹 측 “현역 의원 4명에 전직 1, 2명 추가”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국무위원 18명 안팎 가운데 5명 내외만 전·현직 의원으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현역 의원 규모는 현재까지 4명 정도”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직 의원 1, 2명까지 입각 후보군에 포함해 전체적으로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인 추 의원이 유력하다. 추 의원은 오랜 기간 경제부처에 몸담은 ‘경제통’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기재부 1차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지냈다. 윤 당선인 측은 여소야대 정국으로 인해 대야 협상력이 부총리의 중요한 자질 중 하나라고 판단했다. 이에 관료나 전문가보다 정치인인 추 의원을 부총리감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현역 의원이라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교부 장관에도 현역 의원이 유력하다. 윤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회 단장을 맡아 3일 방미한 국민의힘 박진 의원, 외교부 1차관을 지낸 같은 당 조태용 의원으로 압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장관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검토되고 있다. 김경환 전 국토부 1차관,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차관 등도 물망에 올랐지만 윤 당선인 측은 현역 의원 후보군에 무게를 두고 있다.

행안부 장관 인선은 다소 복잡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현역 의원들이 이 자리를 노리고 있기 때문이다. 윤 당선인 측은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인수위 원희룡 기획위원장,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윤핵관’(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인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도 물망에 올랐지만 본인이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된다.

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왼쪽부터 최재형, 김학용, 정우택, 임병헌, 조은희의원이 의원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왼쪽부터 최재형, 김학용, 정우택, 임병헌, 조은희의원이 의원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尹 측 “삼권분립 고려, 현역 의원 최소화”


윤 당선인 측은 삼권분립 원칙을 고려해 현역 의원의 입각을 최소화하겠다는 기조를 세웠다고 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현역 의원이 무더기로 장관에 임명돼 입법부와 행정부 간 견제와 균형이 깨졌다는 문제의식을 윤 당선인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1기 정부에는 더불어민주당 출신 정치인이 8명 입각했다. 선출직 단체장·교육감 및 전직 의원으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3명이 포함됐다. 현역 의원 중에선 행안부와 문체부, 고용노동부, 국토부, 해양수산부에 각각 김부겸 도종환 김영주 김현미 김영춘 장관 등 5명이 포진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현역 의원 중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등 3명이 1기 내각에 진출했다. 하지만 비(非)정치인 출신 인사들이 잇달아 인사검증의 벽을 넘지 못해 정부 출범 이후 정치인 출신의 입각 비율도 높아졌다. 이명박 정부는 현역 의원의 초대 내각 참여를 원칙적으로 배제했다. 전직 의원 출신도 국무위원 16명 중 한승수 초대 총리뿐이었다.

윤 당선인 측은 검증팀에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무더기로 검증을 맡긴 상황이다. 자리별 3∼5배수 규모라 대다수는 아직 검증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 측에서 내각 인선 발표 시기를 조절하려는 기류도 감지된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첫 내각 국무위원#현역 의원 입각 최소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