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軍, 北ICBM 도발땐 ‘맞대응 미사일’ 발사 준비… 남북 ‘강대강’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5년전 ICBM 쏠때 구조물 재설치… 이동식발사차량도 분주히 움직여
軍미사일사 강원 일대서 준비… F-35전투기, 이지스함 동원도 검토
美, ICBM 궤적탐지 정찰기 급파… 항모 탑재기 서해 날아와 훈련도

북한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KN-28)’ 시험 발사 임박 징후가 이어지면서 우리 군도 맞대응 차원으로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초반 북한이 ICBM 도발을 이어간 2017년과 유사하게 남북이 ‘강 대 강’ 대치 국면으로 돌입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 미사일사, 탄도미사일 발사 준비

15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우리 군은 북한의 ICBM 발사 임박 징후가 이어짐에 따라 육군 미사일사령부가 북의 미사일 발사 시 맞대응 차원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도록 강릉 등 강원 일대에서 훈련과 시험 발사 준비를 진행 중이다. 청와대는 최근 이 같은 방침을 국방부에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사일사는 탄도·순항미사일인 현무 시리즈 등 최신예 미사일 운용 부대다. 해군과 공군도 F-35A 출격, 이지스함의 미사일 시험 발사 등의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소리(VOA)도 이날 민간 위성업체 ‘플래닛 랩스’의 순안비행장 일대 위성사진을 인용해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이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12일 북쪽 활주로와 유도로 사이에 폭 50m, 길이 각각 220m, 100m 규모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추정되는 설비 2개가 확인됐다는 것. 현재 이 주변에선 병력 및 이동식발사차량(TEL)의 분주한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구조물은 TEL에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급 이상의 미사일을 발사할 때 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2017년 ICBM ‘화성-14형’과 ‘화성-15형’을 시험 발사할 당시에도 지반이 연약한 곳에서 발사 시 발사대가 망가지거나 미사일 궤도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 콘크리트 구조물이 있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전문연구위원은 “수백 t에 이르는 TEL과 탄도미사일 무게, 발사 압력을 견디기 위한 지표면 안정화 작업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위성사진에 나타난 구조물은 2∼3일 간격으로 제거되거나 주변과 같은 색상으로 위장이 된 듯한 모습도 보여 북한이 일종의 눈속임을 벌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15일 수도권과 서해 상공에 출격한 미 공군의 코브라볼(RC-135S). 온라인 캡처
15일 수도권과 서해 상공에 출격한 미 공군의 코브라볼(RC-135S). 온라인 캡처
이런 상황에서 이날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기지를 이륙한 미 공군의 코브라볼(RC-135S)은 수도권과 서해 상공에 출격했다. 미 공군이 3대를 보유한 코브라볼은 적외선 센서와 광학장비 등을 통해 수백 km 밖에서도 미사일 발사 징후를 관측할 수 있고, 발사 시 비행 궤적과 탄두 낙하지점을 추적한다. 전날(14일) 대북 전자신호 및 통신감청 임무를 수행하는 리벳조인트(RC-135W)가 한반도 상공을 비행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정찰·감시 자산이 동원된 것.

○ 美, ICBM 발사 시 군사적 대응 암시

화성-17형 시험 발사 임박 징후가 포착되면서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케네스 윌즈바흐 미 태평양공군사령관은 14일(현지 시간) “만약 우리에게 다른 명령이 내려진다면 이를 실행할 준비도 돼 있다”고 했다. 윌즈바흐 사령관이 다른 명령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일각에선 북한이 미국 본토나 동맹국을 실질적으로 위협할 경우 군사적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 인도태평양함대는 이날 필리핀해에 있던 에이브러햄 링컨 항모에서 스텔스기 F-35C가 이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이어 함대는 이 전투기가 이륙 후 서해상에서 장거리 비행을 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도 요격 미사일 전개 및 배치 훈련을 공개하고 나섰다. 주한미군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 들어 빈번해진 북한 미사일 발사와 미 인도태평양사령부의 탄도탄 방어태세 강화 지시에 따라 한국에 주둔 중인 미8군 제35방공포병여단이 검증훈련의 정도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이 훈련과 관련한 내용을 상세히 공개한 건 이례적이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북한#icbm 도발 임박#軍 맞대응 미사일 준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