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김혜경씨 관련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고발인 조사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15일 17시 05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지난달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과잉의전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2.2.9/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지난달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과잉의전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2.2.9/뉴스1 © News1
경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와 관련된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를 본격 착수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계는 이 전 후보 등 3명을 상대로 특가법 위반(국고손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한 장영하 변호사를 소환해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장 변호사는 이 전 후보, 김씨, 전 경기도청 사무관(5급 상당) 배모씨 등 3명을 지난 2월3일 국고손실죄 등 혐의로 고발하고 전날(14일) 3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은 도청 비서실에서 비서로 근무하다 퇴직한 전직 7급 공무원 A씨가 김씨에 대한 ‘갑질 의전’ 의혹을 폭로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A씨는 당시, 총무과 소속의 배씨와 2021년 3~11월 주고 받았던 텔레그램 대화내역을 공개했는데 “사모님 약을 대리 처방·수령했다” “식당에서 음식을 찾아 자택에 가져갔다” 등의 내용이다.

김씨의 ‘도 법인카드 유용’ 관련해서는 배씨가 A씨에게 “내가 카드깡을 했을 때 그게(한우) 20만원을 넘은 적이 없다. 12만원 한도에 맞춰 한우를 사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다.

도 총무과 관례상 비용 한도는 최대 12만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매된 한우는 김씨에게 전달됐다는 게 A씨 주장이다.

해당 논란은 대선 전부터 지속 제기됐고 이에 국민의힘 중앙당은 “김씨는 국민의 혈세로 전 도청 사무관 배씨를 ‘별정직’ 수행비서로 채용했다”라고 주장하며 지난해 12월27일 이 전 후보 등 3명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이 전 후보 등 3명을 직권남용, 국고손실죄 등 혐의로 지난 2월14일 수원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또 김씨와 과거 연루됐던 이른바 ‘혜경궁김씨’ 사건을 무료변론 해줬다고 의혹을 제기한 깨어있는시민연대당(깨시민) 이민구 대표를 오는 16일 소환해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당시 ‘혜경궁김씨’ 사건을 무료변론 해줬다면서 깨시민 측이 지목한 인물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이태형 변호사다.

‘혜경궁김씨’ 사건은 2018년 6·13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 이전, 당시 상대 후보였던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비방글과 이 후보를 지지하는 글이 게재되면서 불거졌었다.

당시 이씨는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된 혐의로 기소됐던 이 전 후보와 같은 해 ‘혜경궁 김씨’ 의혹 사건에 휘말린 김씨를 변호한 바 있다.

이에 ‘궁찾사’(혜경궁김씨를 찾는 사람들) 고발 대리인 이정렬 변호사가 이 전 후보와 김씨를 고발했다.

해당 사건을 담당했던 경기남부청은 김씨를 소환해 조사를 벌였고 혐의가 인정된다며 기소의견으로 김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증거부족’ 판단으로 김씨를 불기소 처분했다.

한편 ‘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이 전 후보 등 피고발인 3명에 대한 소환조사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수원=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