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공급망 악화에 기업들 ‘발동동’…“정부 정책지원 필요”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7일 09시 03분


코멘트
부산 남구 부산항 신선대 컨테이너 터미널 전경(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News1
부산 남구 부산항 신선대 컨테이너 터미널 전경(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 News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해외공급망 문제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면서 금융 및 비용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수출입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대기업 중 25%가 해외공급망 악화에도 뾰족한 수가 없어 수출 차질을 빚는 등 속수무책인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전자 마저도 최근 해외물류난에 러시아 수출을 중단했다. 이같은 피해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7일 현대경제연구원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 등으로 한국 경제가 저성장과 고물가가 동시에 나타나는 슬로플레이션(Slowflation)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은 서방세계의 러시아에 대한 제재와 러시아의 맞대응으로 글로벌 교역이 위축되고 원자재 가격 급등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우리 수출 경기가 하강하고 원자재 수입이 증가하면서 경상수지가 악화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또 국내 물가가 상승 압력을 강하게 받으면서 소비 및 투자 심리를 위축시켜 내수시장의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고 봤다.

국내 인플레이션 유발 구조가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에서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과 오미크론의 대유행도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연구원은 오미크론 변이의 대유행 강도가 예상을 넘어서고 지속 기간도 길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경제심리 위축에 따른 경기 회복 지연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이같은 리스크 요인들을 극복하고 경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교역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해 수출시장 전반의 상황을 점검하고, 분쟁 지역으로부터 수입되는 원부자재 공급 이슈에 대해 경중을 감안해 대응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기업들은 모니터링 외에 뾰족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제재 방향이 어떻게 바뀔지,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기 어려워 예의주시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수출 기업 해외 공급망 현황 및 영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공급망 악화로 수출차질이 생겼음에도 기업들은 ‘해외 공급망 모니터링 확대’(36%), ‘재고조정, 보험등으로 위험 헤지’(28%) 등 수동적으로 대응한 경우가 많았다.

‘생산지 변경’(10%), ‘해외조달 업체 변경’(15%) 등은 전환비용 부담으로 적극적으로 고려되지 못했다.

특히 공급망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책이 없는 기업 비중이 23%를 기록했다. 대기업의 비중이 25%로 중소기업(22%)보다 더 높았다.

연구소는 코로나19 확산 장기화 및 그에 따른 물류대란 확대로 공급망 악화가 심화되면서 피해가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연구소는 “공급망 악화 장기화 및 심화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특히 대기업의 경우에도 25%의 기업이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 차원의 대책이 쉽지 않음을 방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적극적 해결책인 생산시설 및 거래망 전환 등의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이라며 “정책적으로 거래망 전환에 대한 금융적 지원도 고려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