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나온 ‘착한 영화’… 지친 삶 위로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9일 개봉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탈북한 천재 수학자 최민식과 수포자 김동휘의 ‘어른 위한 동화’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서 지우(김동휘·왼쪽)와 학성(최민식)이 학교 과학관 내 비밀 아지트에서 수학 수업을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쇼박스 제공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에서 지우(김동휘·왼쪽)와 학성(최민식)이 학교 과학관 내 비밀 아지트에서 수학 수업을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쇼박스 제공
공부깨나 한다는 소리를 듣던 한지우(김동휘)는 명문 자율형사립고에 입학한 뒤로 기를 펴지 못한다. 대치동 사교육을 통해 고3 수학까지 학습하고 입학한 아이들과의 경쟁은 버겁기만 하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지우에게 대치동 사교육이란 다른 세계 이야기. ‘수학포기자(수포자)’에 이어 학습 부진아가 된 지우에게 담임선생님은 일반 고등학교로의 전학을 종용한다. 그런 지우가 신분을 숨긴 채 학교 경비로 일하고 있는 탈북자 출신 천재 수학자 리학성(최민식)을 만난다.

다음달 9일 개봉하는 영화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는 학창시절 수많은 이들을 절망케 한 수학을 소재로 다룬다. “수학을 가르쳐 달라”는 지우의 읍소에도 곁을 주지 않던 무뚝뚝한 학성은 지우의 사연을 안 뒤 마음을 연다.

영화 속 이야기는 ‘굿 윌 헌팅’ ‘뷰티풀 마인드’를 떠올리게 한다. 최민식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굿 윌 헌팅’을 볼 때마다 우리나라 학원 드라마도 학원에 국한되지 않고 세상이 표현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다”며 “그런 걸 늘 하고 싶었는데 이 영화를 만났다”고 말했다.

영화의 소재는 수학이지만 수학은 그저 거들뿐이다. “수학을 잘하려면 문제가 안 풀릴 때 ‘너 참 어렵구나. 내일 다시 풀어봐야지’ 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학성의 말은 인생의 고비에서 좌절하지 않기 위한 답이기도 하다. 학성은 지우에게 수학을 가르쳐 주는 것을 넘어 잘 살아내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진짜 어른’이자 참스승이다.

두 사람이 수학수업을 하는 과학관 지하 공간은 동화 같은 분위기를 낸다. 곳곳에 배치된 탁상용 스탠드는 은은한 주황빛을 뿜으며 공간을 아늑한 기운으로 채운다. 각자의 상처를 치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공간을 연출하기 위한 빛 활용이 돋보인다.

지우 역을 맡은 배우 김동휘는 올해 스물일곱이지만 인근 고등학교 학생을 데려온 듯 자연스럽게 역할을 소화해낸다. 서울말을 쓰려 노력하는 탈북자 말투를 포함해 세밀한 포인트까지 짚어낸 최민식의 연기 관록은 단편적인 악인 묘사 등 영화의 아쉬운 점을 상쇄한다.

자극적인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등장한 이 ‘착한 영화’는 결과와 정답만 중시하는 세상을 사느라 지친 이들을 열심히 위로한다. 그 덕분에 다소 뻔하고 기시감 강한 설정은 관대하게 넘기게 된다.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착한 영화#이상한 나라의 수학자#최민식#김동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