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동부 장갑차-탱크 행렬…러 침공 시작됐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우크라이나 사태]
러시아軍, 우크라 동부 진입… 美-EU,제재 착수
푸틴, 돈바스 친러 국가 독립 승인
“우크라는 美식민지” 軍투입 명령… 로이터 “러-서방 대규모 전쟁 우려”
美 “명백한 국제법 위반, 러 제재”… 文대통령 “우크라 주권 존중돼야”

돈바스에 나타난 러軍 추정 ‘휘장없는 군인-장갑차’ 21일(현지 시간) 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내 도네츠크 외곽에서 러시아군으로 추정되는 휘장 없는 군복을 입은 군인들이 역시 휘장을 달지 않은 장갑차에 올라타 이동하고 있다. 이날 블라미디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돈바스 진입을 명령하고 친러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했다. 미국 등 서방이 즉각 러시아 제재에 나서면서 ‘21세기 신냉전’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알자지라 영상 캡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러시아군 파병을 발표하면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전쟁이 코앞에 다가온 일촉즉발 상황에 들어섰다. 푸틴 대통령은 해당 지역의 친(親)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세운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독립을 승인한 직후 러시아군 투입을 공식화했다. 국제사회는 두 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유럽연합(EU) 주제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은 각각 “러시아군이 돈바스에 진입했다”고 확인했다. 로이터 등 외신은 푸틴 대통령의 군 투입 지시 뒤 돈바스 내에서 러시아군으로 추정되는 탱크와 장갑차 등 군사장비 행렬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즉각 국가안보회의(NSC)를 소집했고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등은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제재에 착수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 보전 침해를 이유로 러시아를 제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러시아 은행 5곳과 개인 3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고 “강력한 제재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 제재와 별도로 DPR, LPR에 대한 투자·무역·금융거래를 금지하는 내용의 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로이터 통신은 “돈바스 내 러시아군 진입은 러시아와 서방 사이 대규모 전쟁을 촉발할 것”이라고 전했다.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앞서 푸틴 대통령은 국방장관에게 “LPR, DPR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명령했다. 15일 푸틴 대통령이 돌연 “돈바스에서 집단학살이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한 뒤 러시아 국영 매체들이 잇따라 돈바스 지역 포격과 이로 인한 민간인 사망, 테러, 폭발 등 일방적인 보도를 내놓더니 기습적으로 파병을 발표한 것.

특히 푸틴 대통령은 대국민 TV 연설에서 “우크라이나는 진정한 국가의 전통이 없다”며 “우크라이나는 꼭두각시 정권이 들어선 미국의 식민지”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이날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회의에서 “그(푸틴 대통령)는 평화유지군이라고 불렀지만 이는 허튼소리”라며 “우리는 그들이 정말로 누구인지 알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존은 존중돼야 한다”며 “미국과 서방 국가들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에 대한 침해이자 국제법 위반이라고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 제재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러시아 규탄과 제재 동참을 밝히지는 않았다.

푸틴 “軍투입” 바이든 “제재” 긴박
“휘장 없는 군인-탱크 이동 포착… 크림 병합 선봉 ‘리틀그린맨’ 추정”
푸틴 “돈바스에 러 군사기지 건설”… 우크라 통제지역도 반군 영토 승인
美, 우크라 대통령 대피방안 논의… WP “백악관, 침공 규정 여부 혼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친러 세력이 많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에 러시아군의 진입을 명령하면서 사실상 전쟁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러시아군이 투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탱크와 장갑차, 곡사포 등이 돈바스에서 목격됐다. 2014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강제병합 당시 계급, 소속부대, 휘장이 없는 녹색 군복을 입고 공격의 선봉에 섰던 특수부대 ‘리틀그린맨’이 목격됐다는 보도도 잇따랐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통제하는 돈바스 지역까지 친러 반군의 영토로 승인해 충돌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미국 백악관은 이날 “몇 시간 또는 며칠 내에 러시아의 추가 행동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장관은 22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시작됐다”며 “(핵전쟁 직전까지 간) 1962년 미국, 소련 간 쿠바 미사일 위기 때만큼 심각하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가 미-러 간 21세기 신냉전의 최전선이 된 것이다.
러 “우크라 통제지역도 반군 영토”
푸틴, 돈바스 독립 승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의 친러시아 분리세력인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독립을 승인하는 우호협정에 서명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푸틴, 돈바스 독립 승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의 친러시아 분리세력인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독립을 승인하는 우호협정에 서명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21일 오후 돈바스 내 도네츠크 인근에서 러시아군 소속으로 보이는 무장한 장갑차와 무기들이 약 1시간 반 동안 이동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전조등을 켠 군용차량들이 곡사포를 싣고 이동하는 영상도 등장했다. 국경 인근 도로에서는 미사일로 추정되는 화물을 천으로 덮은 채 이동하는 군용차량 행렬이 목격됐다.

소속 부대를 나타내는 휘장 등 표시가 없는 5대의 탱크와 러시아 군용차량이 외곽에서 도네츠크 쪽으로 이동하는 것도 목격됐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 러시아 지역에서 군용차량과 휘장 없는 군복을 입은 러시아 군인이 보였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내 휘장 없는 탱크의 정체가 리틀그린맨일 가능성이 높은 것.

러시아는 크림반도 병합 때도 이들을 투입해 크림반도를 순식간에 장악했다. 당시 이들이 자국 군인임을 부인했지만 나중에 들통이 났다. 돈바스 장악 과정에서 러시아군 사망을 조작해 이를 명분으로 우크라이나 전체를 침공하려는 계획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과 우호협정을 맺으면서 러시아 군사기지를 이들 지역에 건설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시켰다. 크림반도에 러시아군을 대거 배치해 우크라이나를 군사적으로 압박했듯 돈바스를 발판으로 추가 압박에 나서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美, 우크라 대통령 대피 계획 수립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러시아가 계획하고 있는 군사 작전의 규모, 범위, 강도가 매우 잔혹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기존의 재래식 전쟁이 아니라 생화학전 같은 더 잔혹한 전쟁에 나설 정보를 갖고 있다고도 우려했다.

미국이 젤렌스키 대통령을 수도 키예프에서 폴란드 국경지대인 서부 리비우로 대피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미 NBC방송은 전했다. 미 국무부는 키예프에서 리비우로 이미 이동한 우크라이나 주재 미대사관 직원들을 폴란드로 추가 대피시켰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직접 파병에 수차례 선을 그은 터라 우크라이나군에 대한 무기 지원을 강화하고, 동유럽에 대한 미군 증파 등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24일로 예정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의 회담 또한 예정대로 진행할 뜻을 밝혔다.

백악관은 러시아의 군 투입 발표 직후 “러시아군이 지난 8년 동안에도 돈바스에 있었다”며 러시아군의 진입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규정할지 혼선을 보였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우크라#푸틴#침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