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뉴스1|정치

‘충청 사위’ 이재명 “충청권 메가시티, 첨단산업벨트 조성할 것”

입력 2022-02-12 14:56업데이트 2022-02-12 14:56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공식선거운동 개시를 사흘 앞두고 중원 공략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전통시장을 찾아 상인과 시민들 앞에서 즉석 거리연설을 하고 있다. 2022.2.12/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2일 충청남도 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하고 충청북도를 관통하는 광역철도망 및 청주공항 인프라 확충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충남·충북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충청의 사위, 저 이재명이 균형발전을 토대로 한 충남이 첨단산업을 선도하며, 국방의 중심, 환황해권 중심 도시로서 새롭게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충남 지역 7대 공약을 제시했다.

충남에 디스플레이·미래 자동차·스마트 국방으로 이어지는 첨단 산업벨트를 조성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분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된 천안·아산 지역을 글로벌 디스플레이 허브로 만들겠다고 했다.

아산 스마트밸리 소부장 특화단지에는 첨단 투자지구를 지정해 국내외 투자 기업에 맞춤형 인센티브와 규제 특례를 제공한다. 논산·계룡 지역에 조성되고 있는 국방 산업단지는 스마트 국방 산업 클러스터로 확대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이 후보는 충남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충청권에 한반도 동서축을 잇는 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충남 혁신도시는 스마트 탄소중립 도시로 조성하고 특화 산업을 육성해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Δ충남 의과대학 신설 Δ환황해권 해양관광벨트 구축 Δ수소에너지 핵심 거점 조성 Δ국가정원으로서의 금강지구 발전 등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충북 공약도 발표했다. 교통 인프라 구축을 통한 메가시티 조성이 골자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이 청주 도심을 통과하도록 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청주 국제공항은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국제공항 기능을 재정립하고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 후보는 대한민국 X자형 고속철도망 완성을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조기에 추진할 것을 공약했다. 강호축 고속철도망 조기 국축과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도 공약에 포함됐다.

아울러 이 후보는 Δ바이오·시스템반도체 등 신성장 산업 육성 Δ맞춤형 AI(인공지능) 영재고 설립 지원 Δ충북 하천 및 백두대간 국민 쉼터 조성 Δ전통무예 및 스포츠산업 육성 지원 Δ청주교도소 이전 추진 등을 약속했다.

(서울=뉴스1)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