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직전 허리 부상… 이번엔 진짜 ‘제2 이상화’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베이징 겨울올림픽 D―7]
빙속 500-1000m 출전 김민선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김민선은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 이어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 출전한다. 자신의 수식어 ‘제2의 이상화’가 부끄럽지 않도록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경기를 펼칠 계획이다. 갤럭시아에스엠 제공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김민선은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 이어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 출전한다. 자신의 수식어 ‘제2의 이상화’가 부끄럽지 않도록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경기를 펼칠 계획이다. 갤럭시아에스엠 제공
“제 수식어인 ‘제2의 이상화’를 제대로 한번 보여주고 싶어요.”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의 김민선(23·의정부시청)은 10대 때부터 ‘제2의 이상화’로 불렸다. 올림픽 2관왕인 이상화를 이을 차세대 주자로 각광받은 그는 자신의 첫 올림픽이었던 2018 평창 겨울올림픽에서는 여자 500m에 출전해 공동 16위에 그쳤다.

기대와 달리 부진한 성적에는 속사정이 있었다. 2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그는 “내색하지 않았지만 평창 올림픽을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허리를 숙이기 힘들 정도로 부상이 심했다”며 “진통제 주사를 맞고 뛰었지만 준비했던 것의 절반도 못 보여줘 아쉬웠다”고 말했다.

자신의 두 번째 올림픽인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그는 이런 상황을 두 번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올림픽에서 여자 500m와 1000m에 출전하는 그는 “평창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다시 느끼지 않도록 나 자신이 만족하는 경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그는 그 어느 때보다 차분하다. 평창 때는 잘해 보고 싶다는 욕심에 무리하게 훈련한 것이 부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는 “현재 특별히 아픈 곳이 없어 지금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컨디션 조절을 하고 있다”며 “훈련량도 무리해서 늘리지 않고 기존에 해오던 수준을 꾸준히 소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기록도 상승세다. 지난해 12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4차 대회 여자 500m에서 37초205로 자신의 최고 기록을 세웠다. 하지만 본인은 아직 이상화의 후계자라 불리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번 시즌 여자 500m 세계랭킹 9위인 그는 “세계랭킹 1위를 유지하던 상화 언니와 비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제2의 이상화’라 불러주는 것이 내가 잘할 수 있다고 믿어주는 것이라 생각하고 올림픽에서 최상의 기량을 보여 메달을 따겠다”고 말했다. 메달권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36초대 기록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그는 “기록 단축을 위해서는 스타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스타트 부분에서 마지막까지 담금질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인생 멘토이자 우상인 이상화의 조언도 잊지 않고 있다. 그는 “세계랭킹 1위를 오랜 기간 유지한 상화 언니의 자기관리법을 옆에서 보며 자랐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경기력 향상을 위해 언니가 알려준 언니만의 팁 역시 이번 올림픽에서 100% 활용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정훈 기자 hun@donga.com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제2의 이상화#김민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