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분식회계 여부-제재 방안 이르면 3월중 결론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증선위 논의 시작한다는 소식에… ‘셀트리온 3형제’ 주가 연일 내리막
어제 공식 안건으로 올리진 않아… 상장전 자산 부풀려 손실축소 의혹
금감원, 상장 요건 맞추기용 의심… 최악의 경우 상장폐지로 갈수도

셀트리온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분식회계 여부와 제재 방안을 이르면 3월 중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의적인 분식회계로 결론 날 경우 논란의 핵심으로 꼽히는 코스닥 상장사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최악의 경우 상장폐지까지 갈 수 있다. ‘셀트리온 3형제’의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셀트리온그룹 소액주주 84만 명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1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증선위는 이날 정례회의를 열고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여부에 대한 사전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증선위 산하기구인 감리위원회의 감리 결과가 나오진 않았지만 사안의 중대성이 큰 만큼 공식 안건으로 올리기 전에 미리 살펴보는 차원에서다. 증선위는 앞으로 정례회의 및 임시회의를 열어 3월에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분식회계 고의성 여부에 따라 과징금 부과, 검찰 고발 등의 제재안이 나올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016년 사업보고서를 고의로 분식했다고 보고 있다. 현행법상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 기간이 위법 행위가 벌어진 날부터 5년인 만큼 사업보고서 제출일로부터 5년 이내인 2022년 3월까지 제재 여부를 결론내야 한다.

분식회계 논란의 핵심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재고자산을 부풀려 손실을 축소했는지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셀트리온이 생산한 바이오의약품을 해외에 판매한다. 이 과정에서 셀트리온이 의약품 원재료와 완제품을 사들여 재고자산으로 쌓아둔다.


금감원은 201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3년간 진행한 회계감리를 통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유효기간이 지난 원재료를 손실로 처리하지 않고 재고자산 가치를 부풀렸다고 판단했다. 특히 2017년 상장을 앞두고 제출한 2016년 사업보고서에서 이런 방법으로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맞춰 상장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 측은 일부 의약품 원재료는 유효기간이 지나더라도 미 식품의약국(FDA) 등의 승인을 받아 유효기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손실로 처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분식회계 의혹은 2018년 국회 국정감사에서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에 국내 판권을 팔아 매출로 잡은 게 잘못됐다는 지적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금감원이 진행한 감리에서 재고자산 과다 평가라는 또 다른 문제가 대두된 것이다. 이를 두고 회계업계에서는 “금감원이 이례적으로 3년이나 감리를 할 정도면 분식회계 여부가 명확하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증선위가 논의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등 ‘셀트리온 3형제’의 주가는 연일 곤두박질쳤다. 최근 4거래일간 3사 주가는 20% 안팎 떨어졌다. 2018년 2월부터 ‘코스닥 대장주’ 자리를 지켜온 셀트리온헬스케어는 18일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다. 다만 증선위가 19일 공식 안건으로 올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3사 주가는 3∼4% 반등했고 셀트리온헬스케어도 코스닥 시총 1위에 다시 올랐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셀트리온#분식회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