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MBC, 김건희 통화 공개? 이재명 녹음도 같이 틀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1월 15일 11시 03분


코멘트
사진=동아일보 DB
사진=동아일보 DB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음’ 파일 공개와 관련해 법원이 일부 허용한 것에 대해 “MBC가 공정한 언론사라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그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녹음테이프도 같이 틀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14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그것도 공인이니까, 대통령이 될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인성을 갖고 있는지 전 국민이 알 권리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한) 법원의 판단을 따라야 된다”면서도 “사실은 취재 경위가 굉장히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취재를 했던 사람이 김 씨를 옹호하는 기사를 썼는데 그 사람의 성격상, 그리고 그 매체의 성격상 도저히 쓸 수 없는 거다. 그다음에 ‘열린공감TV’ 측에 전화하기를 ‘김 씨를 낚기 위해 미끼를 던진 거니까 이해해 달라’고 말을 했다는 거다”라며 “그러니까 속이고 도와줄 것처럼 접근을 해서 사적인 신뢰 관계를 맺어 오십 몇 차례에 걸친 통화를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씨 같은 경우 자기를 도와줄 거라고 믿고 사적인 통화를 한 건데 정치적으로 이용해 먹겠다는 것”이라며 “취재 윤리에 위배가 된다. 인간적 도리도 아니고 비열하고 저열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김 씨의 통화 녹음 내용 일부를 방송할 예정인 MBC를 향해서도 “공영방송인 MBC에서는 이걸 받으면 안 되는데 받아버렸다”며 “이 분들이 자꾸 이런 짓을 하다가 국민들한테 신뢰를 잃은 것인데 아직도 이런 짓을 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화가 난다. 꼭 이렇게 해야 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른바 진보진영이라는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타락했는가”라며 “굳이 이렇게 해야만 이길 수 있는 후보라면 정말 그게 제대로 된 후보냐”라고 반문했다.

진 전 교수는 “김 씨가 나서서 ‘제가 (영부인) 불출마를 하겠다’고 선언했으면 좋겠다. 이 후보가 자력으로 못 올라가니 네거티브로 끌어내리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질 낮은, 수준 낮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문제의식을 느낀다. 이게 양쪽에서 일상화된다면 한국 정치 문화가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예를 들어 대통령 후보자가 가족한테 욕을 한 것도 공익적 관점에서 판단할 수가 있다”면서도 “전체적으로 문제는 과연 우리가 이런 것들을 한국 정치 문화에 용인해야 되느냐다. 이건 있어서는 안 되고 양쪽에서 계속 이런 식으로 하게 된다면 우리는 사적 통화도 이제 자유롭게 못 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에서 이런 건 막으면 안 된다. 보도하게 내버려둬야 한다”며 “저 사람들이 하는 반칙을 내버려 두고 국민들이 판단하게 해야 한다. 괜히 쓸데없이 자꾸 방송국을 찾아가고 이런 짓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수석부장판사 박병태) 전날 김 씨가 MBC를 상대로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다. 재판부는 △김 씨의 수사 중인 사건 관련 발언 △언론사 내지 사람들에 대해 불만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소 강한 어조 발언 △정치적 견해 등과 관련 없는 일상생활에서 지인들과의 대화에서 나올 수 있는 내용에 불과한 대화 등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방송을 허용했다.

MBC는 오는 16일 오후 8시 20분 시사프로그램 ‘탐사 기획 스트레이트’에서 김 씨와 인터넷 매체 ‘서울의소리’ 소속 기자간 7시간 45분 분량의 통화 녹취록을 공개할 예정이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