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기업 CEO 만나 “시장경제 핵심은 기업…시장 이기는 정부 없어”

  • 뉴스1
  • 입력 2022년 1월 12일 15시 22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 합시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 2022.1.12/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 합시다’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참석자들과 토론하고 있다. 2022.1.12/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2일 10대 그룹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청년 채용을 과감하게 늘려주시는 것을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관에서 열린 10대 그룹 CEO 토크 ‘넥타이 풀고 이야기합시다’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이 이익 최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 자체를 전혀 나쁘게 생각하지 않지만 사회적 기여, 공헌 부분도 하나의 동기가 될 수 있으니 ESG 경영의 하나로 청년 채용에 대해 각별히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청년 문제에 대해 “저도 기성세대 일원으로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청년들이 우리 사회 저성장 피해, 고통을 완전히 다 떠안게 된 것 같다. 지역별로 수도권-지역 청년, 성별로 남녀 청년이 편을 갈라서 갈등이 격화되는 순간까지 오게 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 후보는 “국가 역할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이 국가 생명 공동체를 지키는 안보에 있다고 본다”며 “두 번째로 국가와 구성원 간 공정한 룰을 지켜 예측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같은 무게로 중요한 것이 민생인데, 더 나은 국민의 삶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며 “국민엔 당연히 기업도 포함된다. 민생의 핵심은 먹고 사는 문제, 경제로 자본주의 시장경제 핵심엔 역시 기업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장과 국가의 관계를 보통 갈등 관계로 묘사하는 게 많지만, 시장을 이기는 정부도, 시장을 역행하는 정부도 존재하기 어렵다”며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중 유일하게 경제적 성취를 선진국 수준으로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는데 국민 노력, 정부 지도력도 있지만 기업인의 창의와 도전, 희생, 헌신이 큰 토대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 역할은 시장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고 자원 배분이 효율적으로 일어나고 창의와 혁신이 자유롭게 펼쳐지게 하는 것”이라며 “디지털·에너지 전환을 위해 필요한 기초 인프라 구축에 정부가 충분한 투자를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기업 규제에 대해선 “경쟁이 합리적으로 일어날 수 있게 규제해야 하는데 자칫 잘못해서 효율을 떨어뜨리는, 경쟁을 위축시키는 쪽으로 작동할 수 있다”며 “판단을 당사자가 아닌 관료, 정치권에서 하다 보니 현실과 동떨어진 결정하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이어 “일방적 규제 강화도, 완화도 옳지 않다. 시장 경쟁, 합리적인 경쟁, 효율을 제고하는 규제라면 필요하다”며 “반대의 규제라면 과감히 철폐, 완화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에서 신축 중인 아파트가 붕괴된 사고를 언급하며 “안전, 안보에 관한 문제는 엄격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부당하고 과하게 기업 활동을 억제하는 수준까지 발전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