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 전담 공무원에 포상금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10개월 이상 간호-보건 업무 1250명… 방역 현장 근무자엔 승진 우대
기간제 간호사 임금도 크게 올려… 퇴직 의료인 등 채용해 인력 확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의료원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환자를 옮기고 있다.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의료원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이 환자를 옮기고 있다. 뉴스1
서울시와 자치구가 2년 넘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에서 환자들을 돌보고 있는 전담 공무원 등에 대한 처우 개선에 나선다. 시와 25개 자치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자치구 전담인력 처우개선 지원방안’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자치구 전담인력에 대한 포상금 지급 및 승진심사 우대 △재택치료 기간제 간호사 임금 인상 △의료진 등 현장인력 확충 등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현장 업무 기피나 이탈 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근무환경 개선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 1인당 400만 원 포상금
선별검사소, 역학조사, 생활치료센터 등 코로나19 대응 전담업무를 10개월 이상 수행한 공무원에게는 한 사람당 400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대상은 간호·보건 업무를 담당하는 7급 이하 실무 공무원 1250명이다. 근무 시기에 따라 이달이나 6월에 포상금을 줄 예정이다. 코로나19 연관 업무를 한 다른 공무원에 대해서도 별도의 계획을 마련해 포상한다.

방역 현장 등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승진도 확대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와 자치구는 보건 공무원에 대한 승진 비율을 해마다 늘려왔다. 시 관계자는 “올해도 최일선에서 애를 쓰고 있는 전담 인력에 대해선 승진 우대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택치료 기간제 간호사는 비슷한 업무를 하는 역학조사관(간호사) 수준으로 임금을 올린다. 역학조사관은 지난해보다 43% 인상했다. 이들은 재택치료 중인 확진자들을 위한 전화 안내, 건강관리, 응급환자 이송 요청 등의 업무를 24시간 교대로 하고 있다. 업무 강도에 비해 임금이 낮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왔다.
○ 의료진 등 현장 인력 확충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지 않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해 현장에 추가 인력을 투입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서울일자리 포털 내 코로나19 의료인력 분야 플랫폼을 만들어 의료진을 모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경력 단절 간호사 등 퇴직 의료인력 매칭을 지원하고 대한간호사협회, 대학교 간호학과 등과의 협력을 통해 현장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의료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기간제 의료인력(626명)도 늘린다. 역학조사, 재택치료, 선별검사소 등 코로나19 대응분야 중 업무 피로도가 높고 인력 증원이 시급한 분야를 우선으로 인력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방역 최일선에서 헌신해온 전담 대응 인력들이야말로 시민의 안전을 지켜온 숨은 영웅들”이라며 “이번 처우 개선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원 방안을 계속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강승현 기자 byhuman@donga.com
#서울시#코로나 전담 공무원#포상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