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실망 깊이 반성”…‘홀로서기’ 윤석열, 지지율 회복 등 난제 산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5일 12시 40분


코멘트

'선거대책본부' 등 쇄신안 발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쇄신 관련 입장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쇄신 관련 입장발표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결별했다. 김 위원장이 제안한 선대위 개편을 거부하며 정치적 ‘홀로서기’라는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윤 후보 앞에는 당 내홍과 지지율 회복 등 풀어야 할 난제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대선을 2개월가량 앞두고 선거대책위원회 완전 해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 기존 선대위를 해산하고 선거 체계를 실무형 ‘선거대책본부’로 전환시킨 것이다.

윤 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오늘부로 선거대책위원회를 해산하겠다”며 “매머드라 불렸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까지 선거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시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그는 선대위 쇄신안과 관련해 “국회의원들에게 자리 나눠주는 것이 아닌 철저한 실무형 ‘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겠다”며 “실력 있는 젊은 실무자들이 선대본부 끌고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로 꾸려지는 선거대책본부는 4선인 권영세 의원이 이끌게 된다.

윤 후보가 이날 선대위 해산을 결정하면서 김 위원장은 자연스럽게 해촉됐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의 당선을 위해 선대위 개편을 하고 했는데 내가 무슨 목적을 위해서 ‘쿠데타’를 하겠느냐. 그 정도의 정치적 판단 능력이면 나하고 뜻을 같이 할 수 없다”며 “뜻이 안 맞으면 헤어질 수밖에 없다”고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당 안팎에서는 김 위원장이 이번 선거에서 손을 떼면서 상대적으로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후보도 이날 “저에게 많은 조언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역할을 해주신 김 위원장께도 감사 말씀 드리고, 앞으로도 계속 좋은 조언 해주기를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선대위원장 사퇴의 뜻을 밝힌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선대위원장 사퇴의 뜻을 밝힌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5일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또한 김 위원장의 메시지 능력과 함께 각종 리스크를 줄이는 소방수 역할을 기대할 수 없게 되면서 2030세대와 중도층 표심이 이탈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지금까지 2030세대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한다”며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몸을 낮췄다.

실제 윤 후보는 정치 경험이 부족한데다 본인과 가족 리스크가 여전한 상황이다. 윤 후보는 최근 ‘부득이하게 국민의힘 입당’ 등 실언 논란에 휩싸였고,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경력 논란도 제기된 상태다.

윤 후보는 이와 관련해 “제 가족과 관련된 문제로도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저의 부족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께서 드시는 회초리와 비판을 달게 받겠다”며 “제가 일관되게 가졌던 원칙과 잣대는 저와 제 가족, 제 주변에게도 모두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대위 해체 후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재구성되는 선거대책본부를 포함해 당 조직을 정비하고, 당 내부의 혼란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준석 당 대표와의 관계 설정도 풀어야할 숙제다. 윤 후보는 이날 “저와 이 대표는 국민과 당원이 정권교체에 나서라고 뽑아준 것”이라며 “이 대표께서 대선을 위해서 당 대표로서 역할을 잘 하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체 등의 내용을 담은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체 등의 내용을 담은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특히 지지율 급락 위기 극복이 최대 난제로 꼽힌다.

윤 후보는 이날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모든 선택은 국민이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정치인이 평가하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는 모두 오롯이 후보인 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2030, 그리고 30대의 생각들이 어떻게 보면 모든 세대의 문제를 잘 균형 있게 보고 있다”며 “청년세대를 (선거운동 과정에) 더 많이 참여시키고 그들의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 거기에 대한 대안 의식을 많이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윤 후보의 최측근 인사들도 모두 백의종군하며 2선으로 물러났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로 지목돼온 권성동, 윤한홍 의원은 이날 모든 당직과 선대위 직책에서 물러난다는 뜻을 밝혔다. 권 의원은 당 사무총장과 선대위 종합지원총괄본부장을 맡았고, 윤 의원은 당 전략기획부총장과 선대위 당무지원본부장 역할을 했다.

권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내부갈등은 패배의 지름길이다. 저의 사퇴로 모든 불만과 분열이 이제 깨끗이 사라지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윤 의원도 “당도 위기고 정권교체의 전선도 위기다. 윤 후보가 전열을 정비해 다시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할 것을 지켜봐 주시기 바라다”고 밝혔다. 앞서 장제원 의원도 지난해 11월 “후보 옆에서 자리를 탐한 적이 없다. 윤 후보 곁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와 관련해 “저와 가까운 분들이 선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들의 우려도 잘 알고 있다”면서 “앞으로 그런 걱정 끼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