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빼고 다 바꾼다”… 대선 두달앞 혼돈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지율 하락에 김종인 “선대위 개편”… 김병준-김한길 등 일괄 사의 표명
윤석열 “오롯이 제 탓… 깊이 사과”
이르면 오늘 사의 수용 여부 밝힐듯… 원내지도부도 사퇴, 이준석은 거부
野 의총서도 후속조치 결론 못내

고민 많은 윤석열, 오늘도 모든 일정 취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전면 
쇄신에 대해 숙고한 뒤 당사를 나서고 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거래소 개장식 참석을 끝으로 예정된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한 뒤 당사에 10시간가량 머물렀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고민 많은 윤석열, 오늘도 모든 일정 취소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전면 쇄신에 대해 숙고한 뒤 당사를 나서고 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거래소 개장식 참석을 끝으로 예정된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한 뒤 당사에 10시간가량 머물렀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대선을 65일 앞둔 3일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선 후보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제외한 선거대책위원회 해체와 원내지도부 총사퇴라는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당은 이날 ‘변화와 단결’을 주제로 3시간 넘게 의원총회를 열고 ‘총사퇴’라는 극약처방까지 내놓았지만,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매듭을 짓지 못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롯이 후보인 제 탓이고 제가 부족한 것”이라며 “깊이 사과드린다”고 몸을 낮췄다. 윤 후보는 이르면 4일 이들의 사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고 새 선대위 구상을 밝힐 예정이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4명의 공동선대위원장, 6명의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은 이날 일괄적으로 윤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각종 신년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이 오차 범위 밖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자 설 연휴 전까지 반등을 모색하기 위해 선거 조직 수뇌부 해체 및 전면 쇄신이라는 충격요법을 강행한 것이다.

선거 조직의 전면 해체는 김종인 위원장의 깜짝 발언에서 시작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선대위 회의에서 “선대위에 대한 전면적 개편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들과 만나 “(6개) 본부장 사퇴를 포함해 (선대위)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국민 정서에 맞게 선대위를 개편해야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반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개장식에 참석하던 도중 김 위원장의 ‘선대위 전면 개편’ 발표를 접했다. 이후 윤 후보는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한 뒤 국민의힘 당사에 10시간가량 머물며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앞서 페이스북에는 “내가 2030(세대의) 마음을 세심히 읽지 못했다”고 썼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당사에서 윤 후보와 만난 뒤 “후보로서는 갑작스럽게 그런 얘기를 들었기 때문에 심정적으로 괴로운 것 같다”며 “‘사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얘기는 했다”고 밝혔다. 선대위 전면 개편 조치에 관해 논의는 했지만 이날 단행하겠다는 점을 윤 후보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고 전격 발표했다는 뜻이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늦게 당사를 나가며 “선거 대책 기구에 (국민들이) 큰 쇄신과 변화가 있기를 바라고 계셔서 깊이 고민하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는 중”이라며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사실상 선대위 해체 제안에 대해 윤 후보가 어떤 수준으로 수용할지에 따라 갈등은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윤 후보는 4일 일정도 모두 취소했다.

이날 의원총회 결과 “정권교체를 위해 윤 후보 빼고는 다 바꾼다”며 “국민의힘 의원 모두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준석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지만 이 대표는 사퇴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뚜렷하게 밝혔다.

절박한 尹선대위 “총사퇴” 초강수… ‘김종인도 사의’ 공지했다 번복
윤석열 선대위 개편 종일 혼선

의총서 대화 나누는 김종인-김기현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왼쪽)과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의원 전원은 이날 백의종군을 선언하며 맡고 있는 
당직을 내려놓기로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의총서 대화 나누는 김종인-김기현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왼쪽)과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의원 전원은 이날 백의종군을 선언하며 맡고 있는 당직을 내려놓기로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권교체를 하기 위해 윤석열 대선 후보 빼고는 다 바꾼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3일 3시간 넘게 의원총회를 연 뒤 “윤 후보가 전권을 갖고 당과 선거대책위원회를 개편하고 이끌어가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에선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김기현 원내대표 등 4인의 공동선대위원장,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을 비롯해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릴레이 사의 표명을 했다. 당 소속 의원들도 전원 당직을 포기하겠다는 백의종군 선언을 했다. 3·9 대선을 65일 앞두고 사실상 윤 후보 홀로 선대위에 남아 선거 조직을 다시 꾸리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각종 극약처방이 동원됐지만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매듭을 짓지 못한 탓에 선거 조직들은 수뇌부 공백 사태를 맞게 됐다. 윤 후보가 4일 선대위 개편 과정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마찰을 빚을 경우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워 보인다.

○ 국민의힘 “의원 전원 당직 사퇴”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 결과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 모두는 이제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오직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 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의총을 시작하며 “지금이라도 과감하고 파격적인 인적 쇄신을 강행하고, 더는 우리가 분열되는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며 공동선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사퇴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과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도 물러났다. 이어진 비공개 의총에서 원내지도부에 대한 재신임이 의결됐지만 김 원내대표 등은 사퇴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이날 의총은 ‘변화와 단결’이라는 이름으로 열렸지만 내홍의 책임론이 이어지는 등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이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선대위 전면 해체는 애초 예상됐던 범위를 훌쩍 넘어선 결과였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할 생각이 있다”고 말해 지도부 총사퇴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이날 선대위는 “김종인 위원장도 사의를 표명했다”고 공지했다가 1시간도 지나지 않아 “소통에 착오가 있었다”며 이를 번복하는 소동까지 벌어졌다.

윤 후보는 이날 후보 직속 기구인 새시대위 신지예 부위원장이 사퇴한 데 대해 페이스북에 “애초에 없어도 될 논란을 만든 제 잘못”이라고 밝혔다. 신 부위원장 영입을 주도했던 김한길 위원장도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윤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 ‘운명의 1월’ 위기감에 극약 처방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이날 “설 연휴 전까지 민심을 되돌리지 못하면 대선에서 패배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년 여론조사 결과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이 폭락하자 “선대위 쇄신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의견이 힘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김 위원장 산하에서 선대위 요직을 맡고 있는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과 정태근 정무대응실장, 금태섭 전략기획실장, 김근식 정세분석실장 등이 선대위 전면 쇄신 여론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도 1일 전후로 김 위원장과 선대위 쇄신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윤 후보는 개편 규모나 일정과 관련해 김 위원장에게 “하루 이틀 고민해보겠다”고만 답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쇄신과 변화를 주겠다.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질질 끌면 선거운동 자체가 차질을 빚는다”며 “이번 주초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괄본부를 만들어 윤 후보와 관련된 모든 상황을 직접 통제하는 시스템으로 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윤석열#대선#선대위#지지율 하락#김종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