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내일 일정도 취소…국민의힘 선대위 ‘전면 개편’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3일 19시 48분


코멘트

김기현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 사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디지털플랫폼정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윤석열의 정부혁신-디지털플랫폼정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대선을 2개월여 앞두고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전면 개편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 하락으로 위기감이 고조되자 대대적인 쇄신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3일 중앙선대위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선대위 회의에서 “국민 정서를 따르는 측면에서 선대위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드리기 위해 선대위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도 이날 공개 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이양수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공지를 통해 “선대위 쇄신과 함께 윤 후보는 현재 이후의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의 공개 일정은 4일에도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중앙선대위 쇄신안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내일(4일) 일정을 취소하였음을 공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윤 후보와 면담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가) 특별한 답변은 없고 ‘사전에 좀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얘기는 했다”면서 “(선대위 개편안을) 거부하거나 그러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도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사퇴를 선언했다.

이번 선대위 개편 대상은 김 위원장을 제외한 인사들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민의힘 선대위는 “쇄신을 위해 총괄선대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모두가 후보에게 일괄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지만 김 위원장은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이 김 위원장에게 전화해서 새시대준비위원장 등 다들 사의 표명한다고 하면서 위원장도 뜻을 같이 하는 게 좋겠다고 하니 김 위원장이 알았다고 한 것이 소통에 착오가 있었던 거 같다”고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어 ‘사의 표명이 아닌 것으로 정리되는 건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일 선대위 회의에서 구두를 벗고 예정에 없던 큰절을 올렸다.

그는 이 자리에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인간만이 세상의 위대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저부터 바꾸겠다”며 “부족한 점을 고쳐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누가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권교체에 만약 실패한다면 우리는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게 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보면서 오만은 곧 독약이라는 것을 잘 알게 됐다. 어느 순간 우리 자신에게 그런 모습이 있지 않았는지 되돌아본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