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국 풀고 프랑스·독일 죄고…오미크론 대응 제각각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9일 13시 21분


코멘트
오미크론 유행이 본격화하면서 미국과 유럽의 확진자 수가 연일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높은 감염력이 증명되고 있지만 중증도는 불확실한 가운데, ‘이전 코로나보다 가볍다’는 연구 결과들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각국 방역 당국은 감염 억제와 사회 서비스 정상화 사이를 저울질하는 모습이다. 똑같이 확진자가 폭증해도 영국은 고삐를 조이는 데 신중한 반면, 프랑스와 독일은 규제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존스홉킨스대 집계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기준 미국의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25만4496명으로, 결국 올해 1월 정점(25만1989명) 기록을 넘어섰다. 미국은 지난 1일 검출된 오미크론 비중이 3주 만인 지난주 기준 58%를 넘어서면서 연일 확진자가 증가해오던 터다.

그럼에도 이번 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무증상 확진자의 격리 권고 기간을 10일에서 5일로 단축한다고 발표한 건 다소 파격적인 결정으로 평가됐다. 미국 당국은 오미크론 확산 초기 아프리카 남부 8개국에 내린 입국 제한도 해제하는 등 ‘통제’와는 반대의 길을 택한 모습이다.

‘오미크론 비상’이 걸린 영국의 대응도 비슷하다.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장관은 전일 기자회견에서 “새해까지는 새로운 규제 조치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7일 확진자 수가 9만3045명으로 최다치를 경신한 뒤 며칠에 한 번꼴로 신기록을 다시 쓰는 감염 상황과 대비된다.

이와 관련,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 폴 헌터 교수는 “방역을 강화하는 건 정신건강(국민 피로도)과 경제 등 현실적 위험을 동반한다”면서 “결정이 어려운 건 바로 그래서다. 쉽지 않은 문제”라고 짚었다.

당장 강력한 규제를 취해 확진자 수를 줄이고 의료체계 압박을 완화해도, 이는 감염을 예방하는 게 아니라 늦추는 것뿐이며, 백신 면역이 떨어질 때쯤 또 장기적인 위험을 안고 가야 한다는 게 헌터 교수의 설명이다.

이 같은 견해의 저변엔 ‘오미크론이 이전 코로나보다 가벼운 질병일 수 있다’는 관측이 자리한다.

영국 정부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인 옥스퍼드의대 존 벨 교수는 “오미크론은 1년 전 우리가 본 그 코로나가 아니다”라면서 “중환자실이 가득 차고, 수많은 사람이 너무 일찍 죽어가던 1년 전 끔찍한 장면은 이제 지난 일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다시 이전처럼 강력한 규제 정책을 꺼내든 국가도 있다.

프랑스 정부는 전일 주 3회 이상 재택근무 의무화와 백신 접종 증명서 ‘헬스 패스’ 인정 범위 축소, 모임 인원 제한, 도심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의 강력한 방역 규제를 발표했다.

독일에서도 사적 모임 인원을 10명 이하로 제한하고, 모든 나이트클럽을 폐쇄하며, 영화관과 스포츠 행사 등에 대한 추가 제한이 시행될 예정이다. 백신 의무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독일은 이날 확진자가 3만 명대로, 전일 18만여 명 대비 약 2배 증가해 ‘오미크론 더블링’의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프랑스는 이날 확진자가 약 18만 명 발생,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백신 4차 접종을 검토 중인 이스라엘은 나프탈리 베네트 총리가 직접 나서 “바이러스 속도가 워낙 빨라 따라잡을 수 없다. 우리는 오미크론을 멈출 수 없다”며 연일 경고음을 내고 있다.

오미크론의 감염력과 중증도, 의료 체계 압박 정도 등 국가 상황을 고려해 방역 정책이 마련되는 만큼 각국의 방역 정책은 다를 수밖에 없다.

다만, 똑같이 환자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상반된 행보를 보이는 배경의 일각엔 ‘오미크론의 위력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에 관해 일고 있는 혼란스러움도 역력하다.

뉴욕타임스(NYT)도 이 같은 상황에 주목했다. NYT는 “전 세계 전문가들이 감염자 수가 이미 포화 상태에 놓이고 있는 의료 체계를 압도하면서 감염 홍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이러한 우려는 ‘코로나가 엔데믹(풍토병)이라는 걸 이젠 받아들일 때’이며, 각국이 봉쇄에서 벗어나 더 완화된 규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과 충돌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