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전략대화, 요소수 사태에 “공급망 안정 유지 논의”

  • 뉴시스
  • 입력 2021년 12월 24일 13시 23분


코멘트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에서 최근 발생한 요소수 사태로 불거진 공급망 문제가 논의됐다.

24일 외교부 당국자는 전날 개최된 전략대화 논의 내용을 설명하는 브리핑을 열고 “공급망의 안정적 유지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논의는 한중 간 경제협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해나갈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양측이 공급망 교란 일환으로 벌어진 요소수 사태를 평가한 데 이어 우리 측은 재발 방지를 위한 공급망 관련 협력 필요성을 당부했다.

중국이 극도로 예민하게 반응하는 대만 문제도 논의됐다. 당국자는 “중국은 대만에 대한 중국의 기본 입장을 소개했고 우리 역시도 우리의 기본 입장을 소개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중국 대륙과 대만, 홍콩 등은 모두 하나이며 이 중 중국만이 유일한 합법 정부라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사수하고 있다. 한국은 대만 해협 평화와 안정이 지속되도록 양안(대만과 중국) 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하길 바란다는 원칙을 전달했다고 한다.

대만 문제는 한국에도 민감한 사안으로 떠올랐다. 최근 대통령 직속 기구인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대만의 탕펑(영어명 오드리 탕) 디지털 정무위원(장관급)을 행사에 초청했다가 당일 취소통보했다. 이를 두고 대만과 타국 정식 교류에 결사반대하는 중국을 의식해 외교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략대화에서 이 사안이 구체적으로 다뤄지진 않았다고 당국자는 전했다.

미국이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출범한 오커스(미국 영국 호주 3자 외교안보협의체), 쿼드(미국 일본 인도 호주 4자 안보협의체)도 거론됐다. 전반적으로 중국은 미중관계에 대한 중국 측 관점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커스 등을 언급했다고 알려졌다.

한국은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한 한중관계의 조화로운 발전 추구’라는 기존 입장에 기반한 의견을 전달했다.

아울러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음)을 주도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우리 측은 성공을 기원했다.

전날 한국 외교부는 전략대화 후 보도자료를 통해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했다”고 명시했다.

중국 외교부는 “한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를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고 밝혔다.

영미권 국가의 외교적 보이콧에 직면한 중국이 ‘적극 지지’란 표현을 쓰며 한국이 보이콧과 거리를 두고 있다고 에둘러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국자는 “올림픽 보이콧이 특별히 상세하게 다뤄지진 않았다”며 “한국이 직전 동계올림픽 개최국이기도 하니, 이번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기원하는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말했다.

개막을 약 한달 앞둔 시점에서 우리 정부는 아직 대표단 파견과 관련해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다.

23일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러위청(樂玉成)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오후 4시부터 3시간여에 걸쳐 화상으로 9차 전략대화를 진행했다. 8차 전략대화가 문재인 정부 첫해인 2017년 6월 열린 이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이 지속하고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져 전략대화는 한동안 중단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