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여전히 ‘수사중’…결론은 언제?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29일 06시 33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중앙일보 주최로 열린 ‘2021 중앙포럼’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2021.11.2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중앙일보 주최로 열린 ‘2021 중앙포럼’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2021.11.2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내년 3월9일 실시될 예정인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대선후보 관련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인다. 그 결과에 따른 정치적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돼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모두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이 수사 중인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모두 수사대상에 오른 상태다.

최근 검찰은 이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최측근으로 통하는 임승민 전 성남시 비서실장을 불러 7시간 넘게 조사를 진행했다. 또 다른 측근이자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었던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 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후보는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 위·수탁 운영계획 보고’ 등 10여 건의 문건에 최종 결재권자로 서명을 했다. 이 중 일부 문건에선 임 전 실장과 정 전 실장이 협조자로서 서명으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실장은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사퇴를 압박한 인물로도 거론된다.

검찰이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를 하며 ‘윗선 규명’에 다소 소극적이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터라 결재라인에 있는 이 후보에 대한 수사 결과는 검찰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윤 후보는 2011년 대검 중앙수사부의 부산저축은행 수사의 주임검사로서 대장동 대출건을 수사 대상에 제외하는 등 부실수사를 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됐다.

관련해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대출을 알선했던 브로커 조모씨와 판교프로젝트금융투자(옛 대장PFV) 대표였던 이강길 전 씨세븐 대표를 조사하는 등 수사에 고삐를 죄고 있다. 2011년 수사에서 입건되지 않았던 두 사람은 추후 기소돼 실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윤 후보의 가족·측근 관련 서울중앙지검의 수사 역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형사13부(부장검사 임대혁)는 윤 전 총장 측근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을 지난 26일 조사했고, 지난 17일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검사 정용환)는 윤 전 서장과 윤 전 서장에 1억원을 줬다고 알려진 사업가 A씨를 대질조사했다.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돈을 대는 이른바 ‘전주’ 역할을 했다는 고발사건을 수사 중인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26일 권오수 회장과 그의 부인 안모씨를 소환한 후 28일 권 회장을 재차 불러 조사했다.

김씨가 2010년 1월부터 5월까지 10억원 가량의 증권계좌를 맡겼다는 ‘선수’ 이모씨도 검거해 구속했다. 이씨와 권 회장의 구속만료 기한이 12월 초이기 때문에 검찰은 남은 기간 동안 이들을 상대로 김씨의 혐의점을 찾기 위해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윤 후보가 연루된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이다. 앞서 김진욱 공수처장은 “(윤 후보에 대한 수사를) 선거 때까지 가지고 갈 생각은 전혀 없다”며 “본선에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일각에선 ‘고발장 작성자’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을 최종 전달한 인물을 찾지 못하며 윤 후보를 직접 수사하지 않은 채 손 검사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