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기회복 가속화…연준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 높아져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25일 10시 37분


코멘트
미국의 경기회복이 가속화하는 모양새를 띠면서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인상 시점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지 관심이 모아진다.

24일(현지시간) 발표된 각종 지표들이 높은 물가 상승률을 나타내면서도 개인소비 증가, 고용안정화 등 경기회복세 조짐을 나타내는 수치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이날 미 상무부에 따르면 10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31년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다.

10월 PCE 지수는 전월 대비 0.6%,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5.0% 증가했다. 지난 9월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4.4%였던 것과 비교하면 개인소비지출이 보다 늘어난 것을 의미한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 항목을 제외한 근원 PCE 지수도 전월보다 0.4%, 전년 동월보다 4.1% 증가했다. 이는 연준이 통화정책 결정에 참고하는 물가지표다.

앞서 지난 10일 발표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대비 6.2%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연준이 목표한 2% 수준의 물가상승 지수보다 3배 높은 수치다.

전문가들은 CPI 지수가 높음에도 개인소비지출이 늘어난 것은 미국인들이 물가가 비싸도 소비할 여유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한다.

공급망 대란 등이 더 높은 물가 상승의 원인이 되긴 했지만 추수감사절을 비롯한 연말 시즌을 맞아 써야 할 지출을 하는 데에는 문제없을 정도로 회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인플레이션이 국민 소비를 억제해야 할 수준까지 상승하면 경기회복세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저소득 가정과 정해진 예산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가스, 음식, 의류와 같은 필수품의 가격 상승으로 생활에 큰 타격을 가져다줄 뿐 아니라 자재 부족과 물가 상승으로 압박받는 기업들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인플레이션 해소 방법 중 하나인 금리 인상 필요성이 제기된다. 금리가 인상되면 대출 이율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면 부족한 공급량과 균형을 이뤄 물가 상승률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물가상승률은 갖가지 요인으로 목표치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고용여건은 점차 나아지고 있다.

이날 미 노동부가 발표한 11월14~20일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19만9000건으로, 전주보다 7만1000건 줄었다. 또 이는 시장전망치인 26만건을 훨씬 하회하는 숫자이자, 1969년 11월(19만7000건) 이래 최저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치가 노동 시장이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한다는 중요 징후가 될 수 있다는 평도 따른다.

연준은 지난 9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펼쳤던 경기부양책을 단계적으로 철회하겠다고(테이퍼링) 시사하면서도 금리인상 시점에 대해선 일정 조건이 도달해야 한다며 제로금리 기조를 유지한 바 있다.

당시 리처드 클래리다 연준 부의장이 밝힌 금리인상 조건은 노동시장이 완전 고용 수준으로 회복되고 물가상승률이 2%를 완만하게 웃도는 수준이 되는 것 등이었다.

연준이 제로금리 기조를 정당화하기 위해 내건 조건 중 고용 안정화 여건은 예상보다 빨리 갖추게 된 셈이다.

이러한 흐름에 연준 내에서도 금리를 기존 예상시기보다 빨리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날 공개된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는 “다양한 참석자들은 인플레이션이 위원회 목표와 일치하는 수준보다 높게 유지되면 현 예측보다 빨리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올리고 자산 매입 속도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경제 매체 CNBC는 이번 의사록이 연준 위원들의 인플레이션 우려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장은 연준이 인플레이션 상황에 보다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을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