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비축유 5000만배럴 방출” 역효과… 국제유가 되레 급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방출 규모, 유가 잡기엔 역부족… 산유국들 증산 철회 보복 우려도
공화당 “원유생산 늘려야” 비판… 바이든 “시간 지나면 유가 하락”

거침없이 상승하는 기름값에 대응하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비축유 5000만 배럴을 풀기로 했지만 국제유가는 오히려 급등하는 등 역효과를 내고 있다. 미국과 한국 중국 일본 인도 영국 등 6개국이 23일 발표한 비축유 방출량이 그다지 크지 않은 데다 자칫 산유국들을 자극해 원유 공급이 오히려 더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기 때문이다. 비축유 방출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정치적인 제스처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23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2.3%(1.75달러) 오른 배럴당 78.5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가격도 3.3%(2.61달러) 오른 82.31달러에 마감했다.

금융시장에서는 미국 등 6개국의 비축유 방출 발표가 애초부터 국제유가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투자은행 RBC캐피탈마켓에 따르면 6개국의 방출 규모를 합하면 약 7000만 배럴로 전 세계 하루 원유 소비량의 절반을 약간 넘는 규모다. 최근 팬데믹 이후 경제가 재가동되면서 글로벌 일일 원유 소비 규모는 1억 배럴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유가 하락을 원치 않는 산유국들의 보복 조치도 우려되고 있다. 산유국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는 이달 초 미국의 증산 요청을 거부한 것은 물론이고 미국 등의 비축유 방출에 대해 석유 증산 방침을 연기하거나 아예 철회할 수도 있다고 경고해 왔다. OPEC+ 회원국들은 내년 1월 원유 생산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 달 초 회의를 열 예정인데 어떤 결정이 내려질지 주목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산유국들이 원유 생산을 늘리는 결정을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공급을 제한해 유가를 밀어 올릴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블룸버그통신 원유 전략가인 줄리언 리는 “OPEC+가 미국의 비축유 방출에 반발해 계획된 증산을 최소 두 달간 연기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비축유 방출 결정이 오히려 부메랑으로 돌아오면서 미국 정치권 내에서도 바이든 행정부의 유가 대응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비축유는 전쟁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쓰이는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는 높은 유가를 인위적으로 낮추기 위해 비축유를 ‘공격’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트윗을 통해 “비축유 방출 결정은 우리 에너지 위기의 진정한 해법이 아니다”라면서 “이는 추수감사절을 사흘 앞두고 나온 정치적 술책(political ploy)”이라고 비판했다. 존 버라소 공화당 상원의원도 “비축유 방출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며 산유국에 증산을 요청하는 대신 국내 원유 생산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을 통해 자신의 결정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국제 공조로 하룻밤 사이에 기름값이 내려가지는 않겠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여러분은 조만간 주유소에서 기름값이 떨어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바이든#비축유#기름값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