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소각장 입지선정委 구성… 주민들 반발 거세 난항 예상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앞두고, 중구·동구 전체 권역에 입지 추진
인접한 연수-미추홀구 주민들 반발
주민 대표 추천 요청도 거절

1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중구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이날 꾸려진 중구·동구 권역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규탄했다. 대책위원회는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들로 구성됐다. 중구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 제공
19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중구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이날 꾸려진 중구·동구 권역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규탄했다. 대책위원회는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들로 구성됐다. 중구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 제공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목표로 중구·동구 권역에 폐기물 소각장을 만들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하지만 인접 자치단체인 연수구 미추홀구 주민의 반발이 거센 데다 연수구는 위원회에 불참을 결정하면서 폐기물 소각장 건립이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달 19일 중구·동구 권역 자원순환센터(폐기물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위원회는 현행 폐기시설촉진법에 따라 새로 지을 소각장의 입지를 정하는 역할을 한다.

입지 검토 대상은 중구와 동구 전체 권역이다. 위원회는 중구 동구 미추홀구 주민 대표와 전문가, 인천시의회 의원 등 18명으로 구성됐으며 김진한 인천환경연구원 이사장이 위원장을 맡는다.

시는 인천 10개 구군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폐기물 소각장을 둘 계획이다. 중구 동구에는 하루 150t 처리 규모의 소각시설 2기를 새로 지어 중구 동구 옹진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처리하고 서구 강화군의 폐기물을 처리할 소각장은 서구에, 연수구 미추홀구 남동구가 쓸 소각장은 연수구에 각각 둔다. 부평구와 계양구는 경기 부천시의 광역소각장을 공동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 중 가장 먼저 입지선정위원회가 꾸려진 곳이 중구·동구 권역이다. 하지만 인접 자치단체인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시는 권역 내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입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주민들은 시가 지난해 11월 예비후보지로 발표한 중구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에 그대로 소각장이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남항사업소는 행정구역은 중구지만 연수구와 미추홀구의 경계에 있어 이곳 주민들이 환경 피해를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연수구는 시로부터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여할 주민 대표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남항사업소에 소각장이 지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위원을 추천하지 않는 등 반발하고 있다. 연수구는 시에 ‘남항사업소를 소각장 건립 후보지로 검토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공식 발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들로 구성된 ‘중구남항소각장반대주민대책위’는 입지선정위원회가 꾸려진 1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외치는 인천시가 중구·동구의 쓰레기를 연수구와 미추홀구 앞에서 태우는 건 과연 타당하냐. 주민들의 반대로 소각장 입지를 재선정하는 것 같지만 남항사업소가 여전히 후보지에 들어 있어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주민을 달래지 말고 발생지 처리 원칙을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시는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내년 하반기까지 중구·동구 권역의 소각장 입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제 위원회가 꾸려진 만큼 중구·동구 권역 소각장 입지에 대해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며 “백지 상태에서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후보지 선정을 위한 검토를 면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승배 기자 ksb@donga.com
#폐기물소각장#주민들 반발#인천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