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AI 맞춤형 교육과정 혁신과 빅데이터 학생성공서비스로 글로벌 리더 육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에듀 엔리치]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는 명실상부한 세계 명문대학으로 인정받기 위한 비전을 발표했다. 이론과 실전 경험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에도 힘써왔다.

성균관대는 올 9월 15일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VISION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 새로운 10년의 비전으로 ‘글로벌 리더 성균관대(The Global Leader, SKKU)’를 제시하며 2030년까지 30개 학과를 글로벌 20위권 수준으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신동렬 총장은 “성균관대의 10년 후 모습은 글로벌 플랫폼 대학”이라고 선언했다. 신 총장은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협력하고 상호작용해 가치를 창출하는 인프라나 환경을 뜻한다”면서 “플랫폼 대학에서는 교수가 공급자, 학생이 수요자로서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고 밝혔다.

글로벌 플랫폼 대학 도약을 위한 비전 2030


신 총장이 제시한 글로벌 플랫폼 대학은 서로 다른 전공의 교수와 학생이 함께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교수는 연구 성과를 사업화해 창업하고 기업 전문가가 교육에 참여해 학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VISION 2030을 통해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에서 글로벌 협력을 통한 지식 공유 플랫폼 대학으로 대전환을 이뤄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해 미래 사회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한다는 구상이다.

성균관대는 글로벌 플랫폼 대학을 성취하기 위해 교육, 연구, 상생발전, 글로벌 브랜드 분야의 발전모델을 제시했다.

자연과학캠퍼스
자연과학캠퍼스
교육 분야에서는 글로벌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해외대학 교수 및 학생과 함께 학습하고 산업체 관계자와 연구자까지 참여해 지역사회 문제나 글로벌 이슈 해결 같은 교육방식 대전환을 이루는 발전모델이다.

연구 분야에서는 국제 석학이 참여하는 글로벌 연구 스케일업(Scale-up) 플랫폼을 통해 국제 연구 역량 및 연구 생산성을 고도화하며 연구 인프라 혁신 및 학문 후속세대 육성에 투자할 계획이다.

바이오 환경 에너지를 비롯한 인류의 큰 난제를 연구하는 융합클러스터를 구축해 미래 글로벌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다.

상생발전 플랫폼은 대학이 사회, 산업과 협력해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선(公同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중심사회(팍스테크니카·Pax Technica) 핵심 기술 파트너로서 산학 지역 동문 글로벌 대학과 실질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기술, 인력 개발, 사회문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거점대학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유수의 10개 해외 대학과의 협력을 증진한다. 미래지향적이며 도전적인 벤처생태계와 기업가정신을 이뤄내 ‘SKKU홀딩스’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브랜드 분야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어 성균관대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VISION 2030을 지원하는 재정을 다각적으로 확충하고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를 구축해 미래형 캠퍼스로 재구조화한다.

신 총장은 “성균관대는 지난 10년간 VISION 2020 및 VISION 2020+를 선포해 글로벌 리딩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계 대학 평가에서 100위 안에 진입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며 “VISION 2030 선포를 시작으로 올해는 성균관대가 미래를 이끌창의적 인재를 양성해 세계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론과 경험 겸비한 미래 인재 양성


성균관대는 올해 교양과 전공 과정에 이어 제3의 교육과정인 DS(Data Science)를 신설했다. 올해 입학생부터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SW·AI) 교육을 9학점(이공계 11학점) 이수하도록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언어인 AI를 이해하고 구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성균관대만의 특별 졸업 요건인 3품 제도에 AI와 인턴십을 추가했다.

지난해부터 여름방학에 ‘도전 학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대학 최초로 개설된 도전 학기에는 AI 블록체인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4차 산업 교과목과 인턴십 같은 현장실습 과목을 신설해 학생들이 학습과 성장의 시간으로 여름방학을 활용하도록 했다.

올해 도전 학기는 학생 약 7700명이 AI 관련 교과목 외에도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스타 액셀 슐츠의 글로벌 창업 특강, 인플루언서 실습 과정, 대기업의 경영 현안을 해결하는 앙트레프레너십(entrepreneurship) 프로그램 등을 통해 생생한 현장 지식을 습득했다.

강의 외에도 포스코 삼성전자 SK플래닛 같은 글로벌 기업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업 경영의 화두인 ESG 관련 과제나 기업 현안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공지식을 실제 적용해보는 경험을 쌓았다.

인문사회과학캠퍼스
인문사회과학캠퍼스
성균관대는 나눠져 있던 학생 대상 서비스를 하나로 모은 학생성공센터를 설립해 성과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 학생성공센터는 학생 상담, 학습 코칭, 취업·창업 멘토링을 비롯한 학생 서비스를 ‘원 클릭’ 제공하는 허브 역할을 한다. 학생 성공을 위한 특강, 세미나 개최부터 원하는 교수에게 온라인 일대일 학업 및 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S-On 시스템’같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全)주기적 지원을 하고 있다.

이 결과 성균관대는 최근 5년간 취업률 1위(졸업생 3000명 이상 종합대학 기준)를 지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취업시장이 어려운 상황에도 비대면 및 AI 면접 대비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올 9월에는 서울 주요 대학들과 함께 메타버스 채용 박람회를 개최했다. 많은 기업이 상시(수시) 채용으로 전환함에 따라 직무 중심 상시 취업 지원 프로그램(직무소개, 직무특강, 직무별 실전 모의면접 등)을 확대, 강화하고 있다.

졸업생 취업 현황과 상황을 지속적으로 조사해서 모은 빅데이터를 통해 재학생이 자신의 진로 설계에 필요한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조회할 수 있는 ‘챌린지 스퀘어’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이 학생성공포트폴리오 시스템은 졸업자가 어디에 어떻게 취업했는지(사회 진출기관 유형 및 기업·기관명 현황 등), 취업한 학생의 학습 성과는 어땠고 학과와 전공은 무엇이었는지 같은 정보도 제공한다. 챌린지 스퀘어의 ‘취업 희망 분야별 교과목 추천 서비스’ 학생이 희망하는 분야에 최근 3년간 취업한 졸업생들이 이수한 교과목 리스트를 제공해 스스로 진로 계획을 세우는 데 이용하도록 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에듀플러스#성균관대#빅데이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